제주대학교 Repository

도시 문화마케팅이 서귀포시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effect of city cluture marketing on Seogwipo City's local development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서귀포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서 도시문화
마케팅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서귀포시 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분석하는 것에 있다.
서귀포는 우리나라 최고의 관광지이지만 자연경관에 의존하는 관광지적 성
격이 짙다. 문화예술의 거리, 서예, 미술, 공연예술 등 서귀포시는 많은 문화
예술적 자원을 가지고 있지만 관광에 연결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귀
포시가 보유하고 있는 문화 예술적 자원을 관광 상품으로 연결하는 문화마케
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이러한 상품을 팔고, 관광을 홍보해 내어 서귀포의 관
광과 지역발전을 위해 문화 예술적 자원을 활용하는 문화적 마케팅을 활용하
면 서귀포시는 문화관광이라는 르네상스시기를 맞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 활성화 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의 삶의 질 제
고에 대한 기여도가 현실적으로 어떠한지 진단을 통해 서귀포시의 문화마케팅
전략을 세우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지역주민 3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한 후, 집단
간 문화마케팅에 대한 차이분석과 문화마케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알
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별 문화마케팅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문화
마케팅 방향성이 하위 변인인 지역문화 활성화와 마케팅 믹스요소인 물리적
실체, 사람 요인에서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력에 따른
문화마케팅 차이 검증에서는 대학원재학 이상이 문화마케팅 믹스요소인 유통․
촉진 변인에서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소득에 따른 문화마케팅 차이검증 결과
로써, 월 500만원 이상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문화마케팅 믹스요소인 과정
과 가격․제품요인에서 더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둘째, 문화마케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8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문화마케팅이 지역주민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으
로는 지역문화 활성화, 마케팅믹스 요소인 유통․촉진에서 긍정적인 요인으로
나타났다. 문화마케팅이 지역 간 균형발전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는 지역 주민 간 균형발전에 미치는 영향요인인 문화마케팅 방향성의 하위요인인 문화시
설확충과 지역문화 활성화, 문화마케팅 믹스 요소에서는 과정과 유통․촉진 변
인으로 동일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문화마케팅이 문화 관광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문화마케팅의 방향성 하위변인인 문화시설확충과 지역문화 활성화
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문화마케팅 믹스 요소인 유통․촉진에서
문화관광 활성화에 영향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문화마케팅이 도시 전체
의 문화적 이미지 고양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는 문화마케팅 방향성의 하위변
인인 문화시설 확충, 문화서비스 제공 변인에서 긍정적인 요인으로 나타났고,
문화마케팅 믹스요인에서는 유통․촉진, 가격․제품변인에서 유의미한 변인으로
검증되었다. 문화마케팅이 관광객 유치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문화마케팅 방향
성의 하위변인인 문화시설확충과 문화서비스 제공변인에서 영향력 있는 요소
로 나타났고, 문화마케팅 믹스 요소 중 과정과 유통․촉진변인에서 긍정적인 영
향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문화마케팅이 인구유입과 기업유치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문화마
케팅 방향성의 하위변인인 문화시설확충과 문화서비스 제공변인, 문화마케팅
믹스 요소에서는 과정과 유통․촉진 변인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이 나타나고 있
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문화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자 한다.
첫째, 문화마케팅 요소 측면의 전략으로서 우선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우선
주민의 행복이 우선되어야 하겠다. 토착주민과 이주민들이 지역문화예술의 주
체가 되어 함께하는 공동체적 삶을 향유할 수 있다면 지역 주민의 행복 만족
도는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지방정부(서귀포시)는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해 원
도심 문화의 거리 조성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서귀
포시의 주민과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문화시설 확충과 이러한 시설들
이 서로 연계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겠다. 원도심에 위치한 이중섭거리
와 연계한 작가의 산책길은 서귀포시의 대표적인 문화적 거리라고 할 수 있
다. 또한 서귀포시의 전체의 문화적 이미지 고양을 위해서는 문화서비스 제공
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따라서 지방정부 차원에서는 문화공연 바우처 사업을 실시하고, 예술공급주체(예술가와 예술단체 등)의 활동에 적극적인 후원을 아
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둘째, 문화적 마케팅요소 측면의 전략으로서는 서귀포시가 갖고 있는 자연
환경, 역사적 유물 및 문화시설을 활용하여 예술적 이미지의 도시를 만들어
내야 한다. 기존의 자연분야에 대한 마케팅 전략과 공유하여 지역 특색의 문
화 자원 예를 들면 변시지 화백, 이왈종 화백, 소암 선생 등의 박물관과 연결
한 환경과 예술의 비엔날레 등과 같은 축제를 계획해야 하겠다. 그러기 위해
서는 서귀포시가 적극적으로 서귀포시가 갖고 있는 예술적 자원을 홍보해야함
은 물론이고 예술도시로서의 서귀포시에 대한 마케팅 전략이 단기․중장기 계
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셋째, 서귀포시를 창조 도시적 측면에서의 전략을 세워야 한다.
리차드 프로리다가 주장한 지역발전의 세 가지 3T인 하이테크 산업관련 기
술(technology), 창조계급을 의미하는 인재(talent), 다양성을 포용하는 관용
(tolerance) 요소를 활용한 문화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겠다. 또한 찰스 랜드리가
제안한 창조적 도시를 만들기 위한 프로세스를 서귀포시에 적용 가능한 전략
을 수립해야 한다.
Author(s)
김용범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886
Alternative Author(s)
Yong-Beom Kim
Department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
제2절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2
1. 연구내용 2
2. 연구방법 2
제2장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 4
제1절 도시 문화마케팅 관련 이론 4
1. 도시발전을 위한 문화마케팅 도입과 행정 4
2. 문화 예술적 정체성 형성과 창조도시 5
3. 문화마케팅과 도시 문화관광의 연결 8
4. 시민의 격과 문화마케팅분야 욕구의 증가 10
5. 문화마케팅을 위한 그리피스(Griffiths)의 문화전략 모형 10
6. 문화마케팅 요소 7P와 유형 13
제2절 도시 문화마케팅관련 선행연구 17
1. 기업 문화마케팅관련 선행연구 18
2. 도시 문화마케팅 선행연구 18
제3장 문화마케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 인식조사 20
제1절 설문지 구성을 위한 요소 도출 및 분석의 틀 21
제2절 조사 설계 24
1. 조사 분석의 개요 24
2. 조사방법과 설문의 구성 26
제4장 문화마케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29
제1절 신뢰도 분석 및 기초통계 29
1. 표본자료의 특성 및 타당성 검증 29
2. 설문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31
3. 각 변인별 기술통계 36
4. 집단별 문화마케팅에 대한 차이검증 42
제2절 문화마케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52
1. 문화마케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52
제3절 분석결과와 해석 71
1. 집단별 문화마케팅에 대한 차이검증 결과 71
2. 문화마케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결과 71
제5장 문화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전략 수립연구 74
1. 문화마케팅 요소 측면의 전략 74
2. 문화적 마케팅요소 측면의 전략 76
3. 창조 도시적 측면에서의 전략 77
4. "작가의 산책길" 문화마케팅을 위한 전략 80
제6장 정책제언 및 결론 87
참고문헌 91
부록 설문지 9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김용범. (2014). 도시 문화마케팅이 서귀포시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Public Administration > Local Self-Government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