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운동프로그램 참여가 비만도, 체력수준 및 혈중지질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고혈압·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운동 중재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비만도, 체력수준 및 대사성질환 위험요인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J시 보건소에 등록된 고혈압·당뇨병 질환을 앓고 있는 45명의 환자를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중도 포기자 12명을 제외한 최종 33명을 대상으로 센터 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그 중 15명은 자가 운동프로그램을 병행하였다. 운동 중재프로그램은 센터 운동프로그램과 자가 운동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으며, 센터 운동프로그램은 8주 동안 주 2회 60분간 ACSM에서 권고하고 있는 고혈압·당뇨병 환자를 위한 운동 강도(RPE 13∼17)를 적용하여, 유산소 운동과 저항성 운동을 병행한 복합 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가 운동프로그램은 센터 운동프로그램을 바탕으로 8주 동안 질환자 스스로 진행하였다. 측정항목은 신체계측, 신체조성, 혈압측정, 혈액분석, 체력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16주간 운동 중재프로그램 참여 후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비만도를 나타내는 체중, BMI,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체지방률이 감소되었고, 체력의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심폐체력, 협응력이 향상되었으며, 대사성질환 위험요인인 중성지방, 저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이 개선되었다. 또한 8주간의 센터 운동프로그램 참여 후 진행된 8주간의 자가 운동프로그램 참여는 비만도를 나타내는 BMI, 체력의 근력, 평형성, 유연성, 심폐체력, 협응력, 대사성질환 위험요인인 중성지방은 유지되었고, 비만도를 나타내는 허리둘레, 체지방률, 체력의 근지구력은 개선되었다. 대사성질환 위험요인인 혈당, 총콜레스테롤,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 저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 당화혈색소는 유의하진 않지만 개선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고혈압·당뇨병 환자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고, 환자가 운동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고혈압·당뇨병 관리에 효과적이다.

The purpose of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articipating in exercise intervention program on body mass index (BMI), the level of physical fitness (PF) and metabolic related risk factors among hypertensive or diabetic patients in Jeju. In the current analysis, the exercise intervention program was consisted of center-based exercise program for 8 weeks and self-administered exercise program for 8 weeks, respectively. Forty five participants who were diagnosed with hypertension or diabetes were recruited. Only 33 were completed the 8-week center-based exercise program, and fifteen out of 33 were completed 8-week self-administered exercise program. We assessed anthropometric parameters, body composition, blood pressure, blood analysis and the level of PF. After total 16 weeks exercise intervention program, the values of body weight, BMI, waist circumference (WC), hip circumference (HC) and %bodyfat (%BF) decreased, and the levels of muscular strength, muscular endurance, flexibility, cardiopulmonary fitness and coordination increased. Triglyceride (TG), low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LDL-C) were improved. In addition, the level of hemoglobin A1c (HbA1c) were improved, but statistically not significant. In conclusion, it is necessary to participate in regular exercise to improve the level of obesity and PF and control the metabolic related risk factors among hypertensive or diabetic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