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생태관광지 관광경험이 방문객 관광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Ecotourism Tourism Experience on Visito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 Focused on the Ecotourism Site Hueree
Abstract
현대사회는 복잡성과 경쟁 심화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 증가와 더불어 여가 기회의 확대로 건강한 삶의 질에 대한 욕구 등이 증대됨에 따라 도시민의 웰빙(well-being)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제주 올레로 대표되는 도보여행은 길을 따라 역사ㆍ문화자원이나 자연, 생태자원 등의 매력물을 감상하고, 체험하면서 시간적 여유를 즐기려는(최화열, 박연옥, 윤병국, 2015)1) 형태가 도시민의 힐링(healing)을 추구하는 트랜드와 부합하면서 전국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에는 관광에서도 단순히 관광목적지를 방문하는 소극적인 관광행태에서 자신이 방문하는 관광목적지에서 지역주민들과 생활하면서, 체험하고 경험하는 생활형의 진정성 관광형태가 대두되고 있다.(남윤희, 엄서호, 2016)2)
이러한 관광행태에 대해서 엄서호(2013)3)는 1박 이상 현지인 되기 체험을'쇼트스테이(short-stay)' 또는 생활여행이라고 하면서, 이러한 생활여행은 무엇보다 현지 주민과의 교류가 핵심으로 만족을 넘어서 치유가 가능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처럼 일상적인 삶의 패턴으로부터 벗어나 관광목적지에서의 문화적 새로움 등을 경험하는 관광행태와 관련하여 관광지의 매력을 인식하거나 관광지의 선호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Huang, 20104); Jang & Feng, 20075)) 이러한 관광목적지에서 새로움을 추구하는 관광객의 관광행태 변화는 단순히 보고 즐기는 공간으로서 관광목적지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사색과 체험, 그리고 일상적인 삶의 공간으로 진정한 관광을 추구하는 관광객의 적극적인 성향이 반영된 결과라고 할수 있다.
관광산업에서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으로 기억을 주목해왔다. 장기 기억된 경험은 재방문의도, 추천과 같은 행동의도에 주요한 영향을 끼치며(Barnes et al. 20166); Sthapit and Bjӧrk 20197)), 현장에서의 여행경험에 대한 평가보다 기억된 여행경험의 평가가 재방문의도에 더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Wirtz et al. 2003)8)
관광경험은 관광객의 관광만족(김빈, 20199); 김용희, 201810)), 행동 의도(조한나, 2020)11), 충성도(김빈, 2019)12)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관광지에 대해서도 전통한옥마을(이승훈, 오민재, 2017)13), 제주방문(김용희, 최병길, 2019)14) 등 다양한 관광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제주관광지의 경험에 대한 연구는 그 범위가 넓고 특정 관광지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관광지는 그 장소에 따라 경험의 질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휴애리를 방문한 관광객을 중심으로 연구를 하는 것은휴애리의 관광경험 및 관광객의 속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tourism experience on visitor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cusing on tourists from HUEREE. The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ignificant relationshipbetween HUEREE's tourism experience factors on tourism satisfaction andrevisit intention through empirical analysis.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HUEREE tourists, and the survey wasconducted from March 15, 2021 to April 10, 2021. The questionnaireconsisted of tourism experience, tourism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tudy subjects. The total number of questionswas 48. 350 copies of the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and 250 copies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For analysis, frequency analysis,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rrelation- 82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SPSS 23.0.As a result of this study,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between tourism experience, tourism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econd, tourism experience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on tourism satisfaction, and social and natural exchanges were found tohave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In addition, light experience was found tohave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revisit intention, and social exchangeand natural exchange were found to have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methods to increase the revisitintention of HUEREE visitors were discussed.
Author(s)
양지선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 8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0132
Alternative Author(s)
Yang, Ji Seo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Advisor
박시사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
Ⅱ. 이론적 배경 6
1. 생태관광지 6
1) 생태관광지의 개념 6
2) 제주도 생태관광지 8
3) 휴애리 생태관광지 12
2. 관광경험 17
1) 관광경험의 개념 17
2) 관광경험의 구성요소 19
3) 관광경험의 선행연구 22
3. 관광만족도 26
1) 관광만족도의 개념 26
2) 관광만족도의 구성요소 27
4. 재방문의도 29
5. 변수 간의 관계 고찰 31
1) 관광경험과 관광만족도 31
2) 관광경험과 재방문의도 32
Ⅲ. 연구설계 34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4
1) 연구모형 34
2) 연구가설 35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
2.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39
1) 조사설계 39
2) 설문지 구성 40
3) 통계분석방법 42
Ⅳ. 분석결과 44
1. 표본의 특성 44
2.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6
3. 측정항목평가 54
1) 기술통계분석 54
2) 상관관계분석 55
4. 가설검증 56
Ⅴ. 결론 59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9
2. 연구한계 및 제언 61
참고문헌 62
설문지 75
영문초록 8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양지선. (2021). 생태관광지 관광경험이 방문객 관광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Tourism Management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