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체험기법을 활용한 동시쓰기가 아동의 창의성 표현에 미치는 영향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effect of children's poetry writing on children's creativity expression using empirical method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체험기법을 활용한 동시쓰기가 아동의 창의성 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아이들이 직접 쓴 동시의 사 례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아이들이 스스로 즐거운 마음으로 동시를 쓸 수 있도록 하며, 이러한 체험기법을 활용하여 과정중심의 동시쓰기 지도전략으로 삼 고자 한다. 이는 아이들에게 동시를 창의적으로 쓸 수 있게 지도하기 위한 방안 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창작한 동시의 사례를 통해 아이들이 체험한 세계를 분석 하고, 이를 활용하여 창의적 동시쓰기의 장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체험기법을 활용한 동시쓰기가 아동의 창의성 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분 석하고, 아이들이 창작한 동시의 사례분석 과정을 통해 창의적 동시쓰기 효과의 차이점을 집단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체험기법을 활용한 동시쓰기가 아이들 의 창의성 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때 교사의 창의적 지도가 아이들의 창의적 사고를 이끌어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제시하려고 한다.
교사의 역할은 아동이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동시쓰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 록 유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아이들의 창의적 표현을 더욱 확장시키는 것이 다. 본 연구자는 그동안 학교 현장에서 시도했던 체험기법을 활용한 동시쓰기 수 업 과정을 분석의 틀로 삼았다.
본 연구는 첫째, 연구대상으로 제주도 내 초등학교 10개 학교를 도시와 교외 지역별로 나누어 2년-5년간 초등학교 전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나도 시인’ 문학 놀이 동시쓰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둘째, 체험기법을 활용한 동시쓰기 과정 은 생각 꺼내기, 생각키우기, 생각묶기, 생각펼치기, 생각정리, 생각마무리 과정으 로 6단계로나누어 진행하였다. 셋째, 아동의 동시쓰기에 나타나는 창의성 표현을 위한 체험기법 활용 효과와 그룹별로 나타나는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런 차이점 에서 나타난 결과를 통해 아동들의 창의적 동시쓰기 효과의 집단 별 차이를 분 석하였다.
체험기법을 활용한 후 동시에 나타난 아동들의 사고는 매우 긍정적 효과를 나 타냈으며, 동시쓰기 결과 창의적 사고가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결과 아 동들은 사물에 대해 새롭고 폭넓은 인식을 보였다. 아동의 진솔한 동시쓰기는 감 동을 주었고, 아이들은 스스로 당당해졌다. 아이들은 동시쓰기 하는 동안에 사물 과 정서를 해석하는 능력이 신장되었으며, 자연과 교감하고 끊임없이 느끼고 생 각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새로운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렇듯 아동의 동시쓰기가 아동의 문제해결력을 키워주고 창의적 사고가 확장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게 한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통한 상관관계를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창의성 표현 장르로서의 동시쓰기에서 창의성의 적용 상황을 알아 보고 동시의 개념을 통해 아동에게 동시의 형식과 필요성을 알리고, 좋은 동시란 창의성 표현이 좋은 동시임을 창의성 개념을 통해 살펴본다. 선행연구자들의 사례연구를 통해 아동에게 동시쓰기에서 창의성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좋은 동시의 조건과 창의성을 알게 하여 아동에게 좋은 동시를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고 자 한다.
Ⅲ장에서는 유형별 선행연구를 통해 선행연구 검토를 통한 함의와 본 연구의 차이점을 종합 정리하여 분석의 틀을 마련하였다.
Ⅳ장에서는 동시쓰기 지도의 사례분석을 통한 아동의 창의적 동시쓰기 사례분 석 과정과 체험기법을 활용한 동시쓰기 사례분석, 체험기법 활용한 창의적 동시 쓰기의 장점을 분석하고 창의적 동시쓰기 효과의 집단별 차이 분석을 하였다. 마 지막으로 창의적 동시쓰기를 위한 기법을 제시하고 사례분석을 하였다.
Ⅴ장에서는 본 논문을 통해 얻은 결론과 제언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Author(s)
김정희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0889
Alternative Author(s)
Kim, Jeong-hee
Affiliation
제주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Department
사회교육대학원 스토리텔링학과
Advisor
황경수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방법과 범위 4
Ⅱ. 창의성 표현 장르로서의 동시 쓰기 8
1. 동시쓰기에 창의성의 적용 상황 8
2. 좋은 동시의 조건과 창의성 16
Ⅲ. 유형별 선행 연구 23
1. 선행연구 23
2. 선행연구 검토를 통한 함의와 본 연구의 차이점 33
3. 분석의 틀 38
Ⅳ. 동시 쓰기 지도의 사례 분석 40
1. 아동의 창의적 동시 쓰기 사례 분석 과정 41
2. 체험 기법 활용한 창의적 동시쓰기의 장점 분석 66
3. 창의적 동시쓰기 효과의 집단 별 차이 분석 68
4. 창의적 동시쓰기를 위한 기법 제안 85
Ⅴ. 결 론 99
참고문헌 103
Abstract 10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 Storytell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 엠바고2022-08-18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