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기 사이버 괴롭힘이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그 감소 및 예방을 위 한 방안 마련을 위해 사이버 괴롭힘을 강화하는 가해동조행동 및 방관행동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인지적 관점 에서 개인의 부정적 신념 및 도덕적 이탈과 가해동조행동 및 방관행동 간의 관계에서 집단의 부정적 신념과 집단의 도덕적 이탈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 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 소재 중학생 1, 2학년 청소년들에게 설문조사 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760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괴롭힘에서 가해동조행동과 방관행동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나, 가해동조행동과 방관행동은 중복하여 나타 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이버 괴롭힘에서 개인 및 집단의 사회인지적 요인 간 유의 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즉 개인이 사이버 괴롭힘을 부정적으로 생각할수록 또래 집단도 사이버 괴롭힘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개인이 지각하였다. 또한 개인이 사 이버 괴롭힘을 합리화하고 또래들과 책임을 분산하는 등 도덕적 이탈 수준이 높을수 록 또래집단도 사이버 괴롭힘에서 도덕적으로 이탈되었다고 개인이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사이버 괴롭힘에서 개인의 부정적 신념과 가해동조행동 간의 관계 는 집단의 도덕적 이탈의 수준에 따라 달라졌다. 즉 집단의 도덕적 이탈을 평균보다 높게 지각하는 청소년들은 개인의 부정적 신념이 낮을수록 가해동조행동이 증가하는 반면, 집단의 도덕적 이탈을 낮게 지각하는 청소년들은 개인의 부정적 신념이 낮더라 도 가해동조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개인의 도덕적 이탈과 가해동조행동 간의 관 계는 집단의 부정적 신념이 낮을수록 기울기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집단의 부정적 신념을 낮게 지각할수록 개인의 도덕적 이탈이 가해동조행동으로 이어지는 정 도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사이버 괴롭힘에서 개인의 부정적 신념과 방관행동 간의 관계는 집 단의 도덕적 이탈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집단의 도덕적 이탈 을 평균보다 1 표준편차 높게 지각하는 청소년들은 개인의 부정적 신념을 낮게 지각 할수록 방관행동이 증가하였다. 반면, 집단의 도덕적 이탈을 평균보다 낮게 지각하는 청소년들은 개인의 부정적 신념이 낮더라도 방관행동으로 연결되지 않았다. 개인의 도덕적 이탈과 방관행동 간의 관계는 집단의 부정적 신념이 낮을수록 기울기가 커지 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집단의 부정적 신념을 낮게 지각할수록 개인의 도덕적 이탈 이 방관행동으로 이어지는 정도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 또한 개인의 도덕적 이탈과 방관행동 간의 관계는 집단의 도덕적 이탈이 낮을수록 기울기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 났다. 즉 집단이 도덕적 이탈을 낮게 지각할수록 개인의 도덕적 이탈이 방관행동으로 이어지는 정도가 더욱 컸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사이버 괴롭힘에서 개인의 부정적 신념 및 도덕적 이탈과 가해동조행동 및 방관행동 간의 관계에서 집단의 부정적 신념과 집단의 도덕적 이탈의 조절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사회인지적 관점에서 청소년의 사이버 괴롭힘 에 개입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사이버 괴롭힘 상황을 개인 및 집단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개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주요어 : 사이버 괴롭힘, 가해동조행동, 방관행동, 개인의 부정적 신념, 집단의 부 정적 신념, 개인의 도덕적 이탈, 집단의 도덕적 이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