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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개정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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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학생의 능력과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제7차 수준별 교육과정에 이르러 마련되었다. 그러나 7년째 적용․운영된 7차 교육과정에 적지 않은 문제점이 드러나 일부 개정되었고, 개정된 7차 교육과정은 2009년도부터 초․중등학교에 단계적으로 적용하게 되었다. 따라서 수준별 수업의 확대에 앞서 예상되는 문제점과 학교현장에서의 시행착오와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할 필요성이 시급하게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7차 개정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수준별 이동수업 운영 환경 조성, 운영방안 구안․적용, 운영의 절차적 모형을 개발․적용한 S중학교 시범운영결과를 기본으로 하였다. S중학교는 2007년도 1학년, 2008년도 2학년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하였는데 그 결과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들이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와 적극적으로 실천하려는 의지를 갖게 되었고, 학교교육의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더불어 사교육비 경감의 효과도 기대된다.
Author(s)
이현영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774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Advisor
박진원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문제 2
4. 연구의 범위 3
5.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5
1. 관련 이론의 탐색 5
2. 선행 연구의 고찰 20
3. 실태조사 및 분석 22

Ⅲ. 연구의 설계 26
1. 연구 과제 26
2. 대상 및 기간 27
3. 운영 절차 27

Ⅳ. 연구의 실제 28
1. 연구 과제 1의 실행 28
2. 연구 과제 2의 실행 37
3. 연구 과제 3의 실행 55

Ⅴ. 운영의 평가 및 분석 61
1. 평가 내용 및 방법 61
2. 정서적 만족 및 학습동기 유발에 대한 만족도 61
3. 수준별 이동수업 만족도 63
4. 수준별 집단 편성의 질적 변화 65
5. 수업 분위기 및 교실 문화의 변화 67
6. 학습 능력 신장의 변화 69
7. 교사의 전문성 제고 70

Ⅵ.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제언 72

[참고 문헌] 7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학과
Citation
이현영. (2009). 7차 개정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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