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 기반 RFID미들웨어 설계 및 구현

Abstract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실현하기 위하여 자동식별, 센서 네트워크, 홈 네트워크, 텔레매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자동식별 분야의 RFID 기술은 비 접촉식 무선인식 기술로서 상품에 부착된 바코드가 갖고 있는 인식 속도, 저장 공간 등을 더욱 발전시켜 유통·물류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차세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기술이다. 최근 RFID기술을 이용한 레거시 시스템과의 통합 및 데이터 수집, 장치 제어, 관리 등을 위하여 RFID 미들웨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EPCglobal에서는 기존의 Savant를 대체하는 개념으로서 RFID 하드웨어와 응용 사이에 존재하는 ALE(Application Level Events) 스펙을 정의하였다. ALE 스펙은 RFID 리더 등 EPC 데이터 소스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이벤트로 이동하는 데이터의 양을 줄이는 프로세싱이 필요하며 물리적 계층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분리하는 것이 시스템의 유연성 측면에서 효율적이라는 관점에서 국제 표준으로 제정된 것으로, 레이어의 내부 구조 및 구현 기술 등은 명시하지 않고 오직 외부 인터페이스만을 정의함으로써 향후 상호 운용성 및 표준 적합성 검증을 용이하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ALE 스펙에 기반하여 표준적인 인터페이스를 설계함은 물론 표준 스펙에서 정의하고 있는 다양한 RFID 태그 데이터를 처리 기능을 갖는 RFID 미들웨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Nowadays, to realize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many research activities have been going on within various kinds of research domains including automatic identification, sensor network, home network, telematics and so on. Especially, RFID middleware that supports the aggregation of RFID tag data, control and management, and the integration with legacy systems has recently gained a lot of attention. Meanwhile, EPCglobal defined an ALE (Application Level Events) standard specification, which exists between RFID readers and applications, and substitutes the previous systems called Savant. In the specification internal structures and implementation technologies of ALE are not mentioned and only external interfaces are defined. This approach easies the verification of standard compliance and inter-operability of the layer. In this thesis, we present the design of ALE-compliant RFID middleware systems that process RFID tag data efficien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