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 미들웨어 기반 다중 RFID 코드 변환 처리

Abstract

최근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RFID가 핵심적인 기술로 관심 받고 있다. 특히, RFID 기술 중 하나인 RFID 미들웨어는 EPCglobal에서 제안한 ALE 스펙으로 인하여 사실상 표준으로 제정되었다. 그러나 국내 RFID 사업에서는 다양한 RFID 코드 체계들을 RFID 미들웨어가 처리하지 못하는 문제점과 EPC 코드 체계의 비싼 비용으로 인하여 자체 정의하는 코드를 사용하는 문제 때문에 RFID 사업의 영속성 및 상호 운용성을 이루지 못하고 있어서 국내 RFID 사업의 네트워크화를 하는 데에 어려운 점이 많다. 본 논문은 ALE 미들웨어 기반 다중 RFID 코드 변환 처리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연구를 통하여 현재 다양한 표준 RFID 코드 체계를 식별하여 ALE 미들웨어가 처리 가능한 URN 코드로 변환할 수 있다. EPC 코드 체계 대신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싼 ISO 코드 체계를 사용하여도 ALE 미들웨어에서 처리 가능하여 RFID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RFID 코드 체계를 ALE 미들웨어에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 RFID 사업의 영속성과 상호운용성이 가능하여 RFID 산업의 네트워크화를 이룰 수 있다. 또한 새로운 RFID 코드 체계가 제정되더라도 미들웨어의 수정이나 변경 없이 규칙에 맞는 RFID 코드 변환 정보를 작성 및 추가하여 ALE 미들웨어가 새로운 RFID 코드 체계를 변환할 수 있어서 ALE 미들웨어는 범용성을 가질 수 있다.

RFID technologies are concerning to one of the core technologies for ubiquitous computing by many research activities currently. RFID middleware which be led to high quality of technologies is suggested by ALE specification of de-facto international group's EPCglobal Inc. But, it is difficult for the RFID business networks in domestic RFID business because of various RFID code system and the expensive fee of EPC code system. In this paper, we propose a multiple RFID code conversion process based on ALE. By this paper, we can identify to various RFID code systems, converse to the URN, and process it in ALE middleware. Also, we can build RFID systems with the cheap fees for ISO code systems in instead of EPC code systems. Using the proposed method, they will accomplish perpetuity and networks of domestic RFID business. According to process the domestic and foreign RFID business in a RFID middleware, the ALE middleware system can be maximize effectively. And even if new RFID code systems is established, ALE middleware can converse and process it without middleware's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