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ISTICS OF REPRODUCTION AND DEVELOPMENT OF A MARINE MOLLUSK, Aplysia kurodai

Abstract

이 연구는 군소(Aplysia kurodai)의 번식과 발생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번식체계의 형태조직적 특성, 생식주기 및 산란, 유생의 발달과 변태 유도를 수행하였다.

군소는 동시자웅동체로 복잡한 번식체계를 갖고 있고, 교미를 통해 체내수정으로 수정란을 생산하였다. 군소의 번식체계는 post-ampullar에서 생식공까지 1개의 관으로 연결된 monaulic type이지만 내부구조는 불완전하게 oviduct와 copu-latory duct로 구분된 oodiaulic type이었다. 군소의 생식소는 ovotestis로 동일한 follicle에서 암수 배우자가 발달하였고, accessory genital mass는 3가지의 과립선(albumen, membrane, mucus gland)으로 구분되었다. albumen gland는 basophilic, neutral mucopolysaccharides를 형성하는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었고, membrane과 mucous gland는 acidophilic, sulphated mucopolysaccharides를 형성하는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군소의 생식주기를 조사하기 위해 제주도 함덕 연안에서 2002년 12월부터 2004년 1월까지 채집을 하였지만, 계절적 출현양상으로 2003년 10월부터 2004년 1월까지는 채집할 수가 없었다. 군소의 생식주기는 GSI와 배우자형성과정, 생식소 발달단계에 따라 Inactive stage (12-2월), Active stage (12-4월), Mature and Spawning stage (4-9월)로 구분할 수 있었다. 또한 암컷과 수컷의 배우자가 동일한 follicle에서 생산되지만, 암컷과 수컷 생식세포의 발달은 시기적인 차이가 있었다.

군소의 수정란은 젤라틴성 피막에 싸인 캡슐안에 있었고, 1개의 캡슐에 15-25개의 수정란이 있었다. 유생의 변태유도가 가능한 일령은 패각에 변태징후인 붉은 반점이 출현하는 부화 후 80일(418±7.9 μm SL) 전후였다. 최장기간 생존한 유생은 부화 후 380일 이었다. 군소의 변태유도는 갈조류를 제외한 녹조류, 홍조류에비특이적으로 일어났지만, 변태유도 후 먹이원은 홍조류인 가시비단풀과 모로우붉은실 2종으로 종특이적이었다. 변태 후 군소의 성장은 다른 종과 유사한 발달 경향을 보였고, 성 성숙은 변태 후 90일에서 120일 사이에 일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