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P를 이용한 삼각함수 성질에 관한 이해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삼각함수의 성질을 이해하는데 GSP를 활용하였다. 삼각함수의 성질을 이해하기 위하여 '삼각함수의 그래프'를 먼저 제시하였고, 그래프의 평행이동과 대칭이동을 이용하여 '삼각함수의 성질'의 변화과정을 단계별로 시각화하였다.

'삼각함수의 성질'을 이해하는데 대수적인 증명을 하기 전에 그래프의 평행이동과 대칭이동을 통한 시각적 접근으로 먼저 제시된다면 학생들이 좀 더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고, '삼각함수의 성질'을 대수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