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IPv6에서 경로배정 최적화 기법의 성능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Abstract

무선기기의 발달과 무선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에 따라 기존의 IPv4 주소체계로는 늘어나는 IP 주소 요구량을 충족시킬 수 없게 되자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로서 IPv6가 주목받게 되었으며, IPv6를 이용하여 이동성을 제공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Mobile IPv6(MIPv6)는 IPv6의 기능들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이동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이동성 지원과 탁월한 규모 확장성을 지니고 있으며, Hierarchical Mobile IPv6(HMIPv6)는 앵커의 역할을 수행하는 MAP(Mobile Anchor Point)를 두어 지역적인 홈 에이전트처럼 동작하게 함으로써 이동 노드의 이동을 지역적으로 관리하는 개념으로써 Mobile IPv6에 대한 변경은 최소로 하면서도 성능향상을 가져온다. HMIPv6에는 이동 노드와 상대 노드 간에 통신하는 방법이 3가지가 있다. 홈 에이전트와 MAP를 거쳐 패킷을 이중 터널링(tunneling)하여 전송하는 방법과 MAP만을 거쳐 한번만 터널링하여 전송하는 방법, 홈 에이전트나 MAP를 거치지 않고 직접 통신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위 3가지 방법에 대하여 패킷 전송 지연시간 비교를 위한 분석 모델을 제시하고,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을 분석 모델에 적용하여 각각의 데이터 통신 방법에 대한 성능을 평가한다.(보안은 고려하지 않는다.) 성능평가 결과를 통해 다양한 조건에서 각각의 통신 방법 중 더 효과적인 방법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줄 것이며, 주어진 네트워크 환경 하에서 가장 효율적인 데이터 통신방법을 선택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