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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를 활용한 제주의 온천관광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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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Activation Plans for Hot spring tourist resorts in Jeju using IPA
Abstract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개발되어진 관광지 가운데 하나가 바로 온천관광지이다(박정열, 2007: 1). 온천은 인류역사와 더불어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계와 불가분의 인연을 갖고 직·간접적으로 인간에게 많은 혜택을 부여하여 왔으며, 고대부터 전래된 민간요법에서부터 현대 관광자원 이용에까지 인간의 보건과 국가 경제에 기여한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지방화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각 지방자치단체는 지역발전을 위한 각종 대안의 하나로 온천관광지 개발사업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면서,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도 많은 온천관광지가 무분별하게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김시중, 2005: 497). 하지만 최근에는 건강을 우선으로 하는 웰빙 생활방식으로 인해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온천관광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김수진, 2005: 2). 특히 주 5일 근무제의 도입 등의 영향으로 인해 종래의 요양을 위한 온천관광지의 기능에서, 보양과 휴양에 일익을 담당하는 새로운 형태의 관광자원으로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관광에 대한 인식 변화에 의해 더욱 증대되고 있다(김현지, 2000).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최근에는 온천과 스파시설을 특징으로 하는 온천관광지가 새로 생겨나면서 기존의 온천관광지가 워터파크와 스파시설, 스파테라피 시설을 강화해 리모델링하여 개관하는 추세이다(김수진, 2005: 2). 따라서 온천관광지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이를 이용하는 관광객들을 중심으로 온천관광지 선택시 우선적으로 중요하게 고려되는 여러 속성들에 대한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여 이용객에 맞는 온천관광지로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온천관광지의 중요 선택속성이 어느 정도 성취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비교함으로써 온천관광지를 이용하는 관광객들이 요구하는 온천관광지 개발 방안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지역인 제주지역의 온천관광지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제주지역 온천관광지를 이용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천관광지 선택의 중요속성과 성취속성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해냄으로써 보다 나은 온천관광지 개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제주지역의 온천관광지를 그 대상으로 하며, 실증분석의 조사대상은 제주지역 온천관광지를 이용한 관광객으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제주지역의 산방산탄산온천을 방문한 20세 이상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방식을 이용하여 선정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09년 10월 28일부터 2009년 11월 3일까지 약 1주간 이루어졌다. 배포·회수된 300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43부를 제외한 257부가 유효 설문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크게 기술통계 분석 중 빈도분석과 평균차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은 온천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의 이용형태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문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계수를 이용하고 요인 분석을 통하여 내적 타당성, 구성 타당성 등을 검증하였다. 또한 가설의 검증을 위해 유의수준 p<0.05(신뢰도95% 이상)에서 두 집단간의 차이 검증을 위해 T-TEST를 실시하고 세 집단 이상의 차이 검증을 위해서는 일원배치 분산 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중요속성과 성취속성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온천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의 선택속성요인 중 중요속성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이는 온천관광지 선택속성 가운데 온천의 수질과 주변 관광명소를 중요하게 고려할수록 재방문 의사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온천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의 선택속성요인 중 성취속성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는 채택되었다. 이는 온천관광지 선택속성 가운데 온천의 수질과 부대시설에 대한 성취도가 높을수록 재방문 의사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온천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의 이용특성에 따라 중요속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3-1을 검정한 결과, 부분적으로 기각되었다.
넷째, 온천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의 이용특성에 따라 성취속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3-2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는데 해외 온천관광지 방문경험과 동행인 수, 체류시간, 정보입수처, 제주관광일정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추가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온천관광지 중요속성과 성취속성과의 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 중요속성보다는 성취속성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학력과 소득수준, 직업은 성취속성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지역인 제주지역의 온천관광지 활성화를 위한 개발방안 측면에서의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제주지역 온천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IPA분석을 실행한 결과, 최우선적으로 집중해서 개발해야 할 분야는 Ⅱ사분면에 위치한 '이동교통의 편리성'이다. 그리고 현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할 분야는 Ⅰ사분면에 위치한 '온천수 온도의 적정성'과 '온천수의 효능', '온천수 수질의 청결성' 등과 같은 온천수질 요인, 그리고 '다양한 오락·유흥시설', '다양한 쇼핑·식음시설', '청결한 숙박시설', '지역주민 친절성', '온천관광지의 분위기'로 나타났다. 중요도와 성취도가 모두 상대적으로 낮은 분야인 Ⅲ사분면에 위치한 항목은 '온천 부대시설 이용 비용'과 '온천 이용 비용', '주변 여행 비용' 등과 같은 비용 요인, 그리고 ' 양한 부대시설', '상세한 안내', '주변 관광지 연계성', '공항·항만 접근성', '독특한 역사문화유적', '다양한 주변 관광시설'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요도는 떨어지지만 성취도가 높아서 과잉상태인 Ⅳ사분면은 '편리한 주차시설'과 '수려한 자연경관'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실증분석을 토대로 제주지역 온천관광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동교통 편리성 향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IP분석에서 시정해야 할 사항으로 분석된 이동교통의 편리성 향상을 위해 공항리무진버스 경유 및 올레꾼을 위한 셔틀버스 운행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둘째, 탄산온천 및 청정 제주 지하수 이미지 홍보 강화이다. 우리나라에 많지 않은 탄산온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이에 대한 홍보를 제주의 청정 지하수 이미지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온천관광지 재방문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온천수 수질 속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부대시설 메뉴개발 및 계층별 할인제 도입이다. 부대시설 속성 역시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온천관광지 속성이다. 따라서 제철음식메뉴 개발, 이벤트 개최, 커플 할인제, 올레꾼을 위한 메뉴개발, 친환경 음식메뉴 개발 등을 통해 부대시설 성취도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온천관광지 중요속성과 성취속성을 파악하고 IPA를 이용하여 보다 나은 온천관광지 개발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연구지역인 제주지역에서 현재 운영 중인 온천관광지는 1개소만 운영되고 있음에 따라 조사대상 또한 온천관광지 1개소로 국한한 한계를 안고 있다. 그리고 제주지역은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온천관광지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온천관광지를 포함한 다양한 관광지 방문을 목적으로 방문한다는 점에서 다른 지역의 온천관광지 속성으로 일반화하는데 한계를 안고 있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온천관광지의 속성을 도출하여 IP분석을 통해 개발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따라서 제주지역 이외의 다른 지역 온천관광지 속성연구를 전개하여 향후 제주지역 온천관광지 속성과의 비교할 수 있는 후속 연구를 기대해 본다.
Hot spring tourist resorts, one of tourist attractions that are constantly developed from the past to the present have provided human with many benefits directly and indirectly with the close relation and connection with human life along with human history. Due to recent well-being life style prioritizing health, the interest in its closely related hot spring resorts is getting increased. In particular, due to the introduction of the five-day workweek, importance of the resorts is increasingly highlighted as a new type of tourism resources playing a recuperation and rest role from the function of recuperation, and it is getting enlarged due to changes in perception of tourism.
To activate and develop hot spring resorts that got out of ebb tide of the past and started to stand on as a new type of tourist attractions, now it's time to conduct the study on destination attributes of hot spring resorts tourists who are consumers want. Therefor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compare and analysis main properties and achievement properties targeting tourists using hot spring resorts to present implications for establishing plans for hot spring resorts satisfying tourists' demands.
Based on the need of the study, this study grasped main properties and achievement properties for the choice of hot spring resorts in order to prepare the plans to activate hot spring resorts in Jeju targeting tourists of hot spring resorts in Jeju, and drew problems to seek for development plans for better hot spring resorts. To this end, Jeju, Korea's one of domestic representative tourist attractions was its subject and the target of empirical analysis was only tourists using hot spring resorts in Jeju. This study selected tourists aged 20 years old and over who visited Sanbangsan spa in Jeju as its subject, and it distributed a total of 300 questionnaires from Oct. 28 to Nov.3, 2009, and 257 were confirmed as the effective sample. The data were collected by using the frequency analysis and the average difference analysis among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es, and the frequency analysis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types of tourists of hot spring resorts. In addition, for verification of hypothesis, T-TEST and one way ANOVA were used. Lastly, linear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to examine the degree of effects of main properties and achievement properties on re-visit.
The results of hypothesis testing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hypothesis 1 that main properties among achievement properties of hot spring resort visitors may affect revisit was adopted. This means that the more quality of hot spring and surrounding tourist attractions is considered, the higher intention to revisit becomes.
Second, hypothesis 2 that achievement properties among tourists' choice property factors may affect revisit was adopted. It means the higher achievement about hot spring water and annex facilities had higher intention to revisit.
Third, hypothesis 3-1 that main properties may depend on hot spring resort users' characteristics was partially rejected.
Fourth, hypothesis 3-2 that achievement properties may depend on hot spring resort users' characteristics was partially adopted, but it showed difference according to visit experiences of overseas hot spring resorts, the number of companies, stay hours, the source of information, and schedule of Jeju torism.
According to the purpose of the study, it conducted IP analysis on choice properties of hot spring resorts in Jeju to draw implications from the perspective of development plans for activation of hot spring resorts in Jeju, subject area of this study, and the result showed the field that needs to be firstly developed was 'traffic convenience' located in quadrant II.
Based on the above empirical analysis, the implications about activation plans for hot spring resorts in Jeju are as follows.
First, it should prepare plans to improve traffic convenience, and traffic convenience that needs to be improved in the IP analysis should review passage-through of airport limousines and operation of shuttle buses for Olle street visitors.
Second, it needs to intensify image promotion of spas and underground water in Jeju. It should raise recognition of spas that are just a few in Korea and promote clean underground water by using clean underground water image of Jeju to improve quality properties of hot spring water quality affecting greatly revisit to hot spring resorts.
Lastly, it is the menu development of various annex facilities and introduction of the discount system according to different class. The property of annex facilities also influenced revisit, so it was also important properties of hot spring resort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achievement of annex facilities through the development of seasonal food menu, event opening, couple discount, menu development for Olle street visitors, and development of eco-friendly food menu.
Based on the findings, this study aimed to grasp main and achievement properties of hot spring resorts and prepare development plans of hot spring resorts by using IPA. However, as only one hot spring resort in Jeju, the target area is currently run, the subject of the survey also was limited to one hot spring resort. In addition, due to the geometrical characteristic of an island, it had limits to generalize because tourists visited Jeju for the various purposes including a hot spring resort not only for the hot spring resort.
Despite those limits, it is meaningful in that it drew properties of hot spring resorts and provided implications about development plans through IP analysis. Accordingly, it is expected that the follow-up study will be made to compare properties of future hot spring resorts in Jeju by conducting the study on properties of hot spring resorts in other areas other than Jeju.
Author(s)
문재홍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856
Alternative Author(s)
Moon, Jae ho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관광개발학과
Advisor
최용복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 방법 및 범위 3
Ⅱ. 이론적 고찰 6
1. 온천관광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6
1) 관광지의 개념과 유형 6
2) 온천관광지의 개념과 개발과정 9
3) 온천관광지에 대한 선행연구 17
2. 중요도-성취도(IPA)에 대한 이론적 고찰 22
1) 중요도-성취도(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의 개념 22
2) 중요도-성취도 분석방법 24
3) IPA에 대한 선행연구 27
3. 온천관광지 사례 분석 30
1) 외국의 온천관광지 사례 분석 30
2) 우리나라의 온천관광지 사례분석 35
3) 제주지역의 온천관광지 사례분석 40
Ⅲ. 연구설계 49
1.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49
1) 연구모형의 설정 49
2) 연구가설 설정 50
2. 조사설계 50
1) 설문지 구성 50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2
3. 측정도구의 평가 53
Ⅳ. 실증분석 결과 56
1. 기술통계분석 5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56
2) 온천관광지 이용 특성 분석 57
3) 온천관광지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성취도 기술분석 59
2. 가설검증 60
1) 가설1의 검증 60
2) 가설2의 검증 61
3) 가설3의 검증 62
4) 추가분석 72
3. IP 분석 79
4. 분석결과 요약과 시사점 80
1) 분석결과 요약 80
2) 분석결과에 대한 시사점 82
Ⅴ. 결론 86
참고문헌 90
ABSTRACT 96
부록: 설문지 10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문재홍. (2010). IPA를 활용한 제주의 온천관광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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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Tourism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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