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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beth에 나타난 죄와 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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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f The Sin and Punishment in Macbeth
Abstract
지금까지 필자는 셰익스피어의 『맥베스』를 텍스트로 하여 이 작품에 나타난 죄의 제반 양상들과 그에 따른 벌에 대하여 기독교적 의미의 죄론을 접목하여 분석연구 하였다.
세 마녀는 이 극에서 맥베스가 파멸할 때까지 죄에 빠지게 되는 원인이 된다. 그들은 어둠의 앞잡이고, 애매한 말로 맥베스를 유혹하여 파멸에 이르게 하는 자들이다. 마녀들은 거짓말 하는 자 들이며, 어두움과 무질서에 깊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마녀들은 한편으로는 맥베스의 영광을 예언했던 입으로 또 한편으로는 자신들의 유혹에 넘어가 죄를 범하고 파멸될 것을 예언하였다. 마녀들은 처음에는 맥베스에게 왕이 될 것이라는 죄의 씨앗을 심었고 이제는 구체적이고도 대담하게 살생을 하라고 지시함으로 그들은 어떤 악한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맥베스를 파멸로 이끌고 있다. 말하자면 마녀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악한 목적을 가지고 이 극에 등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선을 악으로 끝맺게 하는 마력을 이용하여 맥베스를 유혹한다. 이것은 야심을 가진 맥베스로 하여금 쉽게 유혹되어 죄에 빠져 파멸하도록 한다. 결국 마녀들은 맥베스를 파멸로 이끄는 실체적 존재들이다.
마녀들은 죄의 근원으로서, 맥베스의 죄를 이끌어내는 근원임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맥베스』에 나타난 마녀들과 맥베스의 관계를 분석해보면 마녀들은 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인류를 죄악으로 이끌어 파멸하게 만든 뱀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마녀들의 유혹에 속아 죄를 범한 파멸의 길을 걷고 있는 맥베스에서는 아담의 원형을 찾을 수 있다. 마녀들은 맥베스를 포함한 모든 인간들을 유혹하여 악의 열매를 맺도록 충동 하고 있는 근본적인 죄악의 근원인 것이다.
던컨 왕 시해 계획의 주도권을 잡고 있는 맥베스 부인은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그 어떤 수단도 정당화시키는 악인의 역할을 하고 있다. 맥베스 부인은 악령에게 여자의 마음을 버리고 머리 꼭대기부터 발끝까지 잔인한 마음을 가득 채워 달라고 기도한다. 그녀는 세상을 속여 자신들이 하고자 하는 일을 세상사람 들이 모르게 하기 위해서, 겉으로 순진한 꽃처럼 보이게 하고 실은 악을 계획하고 있는 뱀이 되어야 한다고(I. v. 63-64) 맥베스를 독려하여 그를 파멸로 이끈다. 이 같은 모습은 아담을 타락시킨 이브의 행동과 흡사 하다.
그러나 던컨 왕 살해 이후에 한 대야의 물만 있으면 쉽게 씻어질 줄 알았던 손에 묻은 피의 흔적은(II. ii. 66) 아라비아의 모든 향수로도 지워지지 않는다.(V. i. 47) 초자연적인 마녀에 사로잡혀 죄를 죄로 인식하지 못한 채 야망에 눈이 멀어 맥베스를 타락하게 만들지만 그 결과로 받는 벌은 처참하기만 하다. 맥베스 부인은 죄로 인하여 아무리 씻어도 씻어지지 않는 죄책감, 남편과의 대화 단절 과 고립, 몽유병, 그리고 결국은 미친 상태에서 자살할 수밖에 없는 벌을 받는다. 다시 말해서 굳은 의지력으로 지탱하여 온 맥베스 부인이지만 죄악이 거듭됨에 따라 그녀의 마음속에 억압 되어 온 양심의 빛은 그녀의 신경을 흔들어 드디어 몽유병이라는 벌을 받게 되었다. 마녀들에게서 죄악의 원인을 발견할 수 있었듯이 제4의 마녀인 맥베스 부인에서도 맥베스의 범죄로 인하여 형벌에 빠지게 하는 이브와 같은 역할을 한 죄의 원형을 찾을 수 있다. 말하자면 죄의 근원으로서의 마녀들과 맥베스 부인은 동일 선상에 있다 하겠다.
맥베스는 마녀들의 유혹에 말려들기 이전에는 고결한 인간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는 생명을 무릅쓰고 반란군을 무찌르는 과정에서 나라와 국왕에게 충성을 다한다. 그는 유혹에 걸려들었을 때에도 초기에는 건전한 판단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맥베스는 마녀들의 유혹에 완전히 사로잡히고 맥베스 부인의 강력한 독려에다가 왕이 되고자 하는 그의 야심이 합력하여 던컨 왕을 살해하는 죄를 범하고 타락한다. 이 과정은 신학적 죄론에 적확하게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맥베스에서 아담의 원형을 찾을 수 있다.
마녀들의 유혹에 빠져 죄를 범한 맥베스에 대한 심판의 벌은 아담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우선 신과의 관계 단절이었다. 맥베스는 마치 아담이 범죄 한 후 신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로 숨었듯이 두려움과 죄의식으로 괴로워하고 있다. 그리고 마치 선악과를 먹은 후 아담과 이브의 존재 양상이 달라졌듯이 살인을 경험한 맥베스도 다른 사람으로 변했다. 맥베스가 죄의 대가로 받은 또 다른 벌은 불면증이었다. 맥베스가 잠을 죽인 원인은 맥베스가 왕을 죽이는 죄를 범한 결과 국가적 질서를 깨트렸고, 또한 자기 자신의 내부의 질서인 마음의 평안을 깨트림으로써 잠을 잘 수 없는 벌을 받고 있다. 맥베스가 받는 또 하나의 벌은 시간의 정지 상태이다. 맥베스가 던컨 왕을 죽인 암흑의 밤이 맥베스가 죽기까지 계속 그대로 멈춰 있다. 맥베스가 받는 마지막 벌은 그의 부인과 자신의 죽음이다. 맥베스 부인의 죽음은 맥베스에게 인생의 희망, 즐거움 그리고 삶의 의미를 빼앗아 갔다. 그가 원했던 명예, 애정 그리고 우정을 포함한 모든 것이 사라진 그에게 어 인생이란 "걸어 다니는 그림자, walking shadow" (V. v. 23)에 불과하다.
맥베스는 마녀들이 심어준 죄악의 씨앗을 그대로 발아시킴으로써 죄악의 수렁에 깊이 빠져 점점 더 커다란 죄를 짓게 되며 죄악에 따른 심판의 벌을 받는다. 그러나 맥베스가 받은 벌은 맥베스 개인에게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다. 처참한 벌을 받고 있는 맥베스는 타락한 인류의 대표자인 아담으로 확대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맥베스는 한 개인일 뿐만 아니라 온 인류의 상징체로 볼 수 있다.
『맥베스』는 셰익스피어가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기본적인 속성인 죄악을 초자연계에 속하는 마녀들과 자연계에 속하는 맥베스 부인 그리고 맥베스에게 적용하여 인간이 죄악으로 인하여 얼마나 타락하여 비참하게 벌을 받고 있는가를 잘 선포하고 있는 작품이다. 다시 말해서 신학적 의미의 죄가 문학이라고 하는 예술 속에 절묘하게 투영된 작품인 것이다.
In this thesis I have attempted to study the sin and punishment as reflected in William Shakespeare's Macbeth(1606). I have made efforts to analyze the inner world of Macbeth and thereby illustrate the cause of the miseries of his life. In doing so I used the Christian doctrine of sin and punishment as a method to analysis the text. Witches are the instruments of evil. As the devil's agents they render themselves as the major cause for Macbeth's downfall. According to their evil purpose and intent, they lead Macbeth to destruction. Macbeth had wild ambitions. The witches utilize this condition in enticing Macbeth to commit sins, and fall. Accordingly the witches become the instrument to cause the sinful desires embedded in Macbeth to be manifested in the physical world. A close look a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witches and the main character, Macbeth indicates that the witches play the role of the serpent which led the human race to destruction,
Lady Macbeth who masterminds the plan to assassinate King Duncan plays a wicked role. In order to fulfill the purpose she employs whatever means available. After assassinating King Duncan, she is bothered by the sense of guilt. She used to think that she could easily wash away the stains of guilt with a gallon of water. But she confesses that she is unable to wash away the bloody hands even with Arabian perfume. The wages of the Lady Macbeth's sins include the sense of guilt, loss of the communication with her husband, sleep disorder, and manic depression resulting in suicide. Just as the witches serve as a prototype of an evil, so also in Lady Macbeth, we can find the fourth witch, a symbol of Eve who led Adam to fall. Macbeth fell victim to the witches' temptation. By the Lady Macbeth's instigation and wild ambition, he ends up murdering the King Duncan. The process of his down fall is consistent with the biblical doctrine of sin and punishment; it coincides with the example of the fall of the first man, Adam. As was the case with Adam, so also upon sinning Macbeth gets penalized with the separation from God and the fear of judgment. Insomnia is also one of the wages of his sin.
In order to become a King, Macbeth assassinates a King, Duncan. He also destroys other innocent people. As a result he breaks not only the national law but also the internal order, so he comes to be punished by the restlessness and insomnia. As of the time of his murder, time stops on him, so that from that moment on he remains locked up in the box of the time frame, the time at which he assassinated the King Duncan. The last wage of his sin is the death of himself and his wife. The death of the Lady Macbeth took away from him the meaning, hope, and joy of life. His life was reduced to nothing but a walking shadow. The witches sowed in Macbeth the seed of evil which bore fruit, so he comes to be punished for his sins. The law of sin and punishment applies not just to Macbeth alone but all who commit crimes, so that we can suggest Macbeth is a symbol of the entire human race.
In Macbeth Shakespeare vividly describes man's sinful nature and the consequences of man's sin, taking the major characters such as the witches, Lady Macbeth and Macbeth. In other words the theological doctrine of sin and punishment are artificially reflected in the literary masterpiece in Macbeth.
Author(s)
양두신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571
Alternative Author(s)
Yang, Too-Shi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Advisor
권영근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Ⅱ. 죄의 근원: Witches 6
Ⅲ. 제4의 마녀: Lady Macbeth 18
Ⅳ. 죄와 벌: Macbeth 29
Ⅴ. 결론 52
Bibliography 55
ABSTRACT 5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양두신. (2009). Macbeth에 나타난 죄와 벌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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