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Gi를 위한 실시간 데이터 처리 방법

Abstract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실현하기 위하여 센서 네트워크, 홈 네트워크, U-City, 텔레매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홈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이질적인 하드웨어 플랫폼, 네트워킹, 프로토콜, 미들웨어 등 다양한 기술들이 존재한다. 홈 네트워크에서는 RFID 및 환경정보 센서들이 추가되어 실시간 센서 데이터 스트림을 활용한 방범, 화재경보, 가스누출, 침입탐지 등의 응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존재하는 홈 네트워크에서 OSGi는 로컬 네트워크상의 상호 호환성을 보장하고, 각 하드웨어에서 관리되는 서비스들의 배포 및 공유에 대한 플랫폼을 제공하기 때문에 현재 실시간 센서 데이터를 활용한 OSGi 기반 홈 네트워크 응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OSGi를 이용한 홈 네트워크 응용에서는 RFID/USN 실시간 센서 등을 이용한 실시간 센서 데이터스트림 처리에 대한 고려가 미진하다. 또한, OSGi 기반 응용 서비스들은 실시간 센서 데이터 처리하여 사용하기 위해 특정 응용에 종속적인 미들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OSGi를 이용한 홈 네트워크 환경에서 개발자로 하여금 실시간 센서 데이터스트림 생성 장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OSGi 응용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아키텍처 및 API 제공 방법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특정 OSGi 기반 응용 서비스에 종속적이지 않으며, OSGi 프레임워크로 제공되는 다양한 형태의 실시간 센서 데이터 스트림을 필터링, 그룹핑, 그리고 카운팅 등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연구를 통하여 홈 네트워크에서 효과적으로 처리하지 못했던 실시간 센서 데이터 스트림 처리를 가능하게 하고 홈 네트워크에 다양한 실시간 센서가 도입되거나 확장될 때 별도의 시스템 도입 없이 기존의 국제 표준 미들웨어를 사용하여 현재 홈 네트워크의 단점을 보안하고 경제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다.

Nowadays, to realize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many research activities have been going on within various kinds of research domains including sensor network, home network, U-City, and telematics. Specially, in an environment of home network where a number of technologies including heterogeneous hardware platforms, networking and protocols, middleware systems, and etc., exist, OSGi provides a platform for deployment and sharing of services managed in hardware and guarantees compatibility among applications. However, only simple control and processing of event data is considered in a home network using OSGi, and the consideration about real-time processing of data stream generated by sensors is not enough. Additionally, OSGi-based application services using a particular application are dependent on the middleware. Therefore, researches allowing users to effectively develop OSGi applications by using various kinds of sensors generating data streams are needed. In this paper, and we propose an effective method of processing various types of real-time sensor data streams in OSGi applications. The proposed system has some operations including filtering, grouping, and counting, and does not depend on a specific OSGi-based application service, as w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