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CAD/EMTDC에 의한 한경풍력발전단지의 모델링과 해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제주도 한경 풍력발전단지에 설치된 NEG-MICON 사의 NM72C 1.5MW 풍력발전시스템과 Vestas사의 V90 3MW 풍력발전시스템을 PSCAD/EMTDC 프로그램으로 모델링하여 한경 풍력발전단지의 가변풍속에 대한 출력 특성을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가변풍속에 대해서 1.5MW 시스템이 4개가 구성된 한경 1단계에서는 무효전력이 최대 약 1Mvar 정도가 소요되고 있고 3MW DFIG 시스템이 5개가 설치된 한경 2단계에서는 무효전력소비가 거의 나타나고 있지 않고 있다.

또한 한경1단계와 2단계가 연계된 한림변전소 22.9kV 배전선로에서 나타나는 전압변동은 1단계에서는 거의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2단계에서는 약 0.2kV 정도로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역률은 전력용콘덴서를 이용하여 역률을 보상하는 1단계에서는 시동풍속 이상에서 역률이 거의 1에 가까움을 알 수 있고, 2단계 DFIG 시스템에서는 풍속이 5m/s 이상에서 역률이 거의 1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시스템에서 실제 측정한 결과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풍력발전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모델링하는 방법을 얻을 수 있었고 이를 이용하여 새로운 풍력발전 건설시 계통영향을 분석하는데 도움이되리라 사료된다.

This paper presents the modeling and analysis of Hankyung wind farm connected with 3MW DFIG and 1.5MW opti-slip type wind turbine system. For the computer simulation, three kinds of main items are modeled, which are 21MW wind farm, power transformer, transmission line and power load.

To analyze the charactreistics of output of the wind power generation to the Jeju power system, two kinds of simulations are carried out by using the PSCAD/EMTDC program. One is the steady state operation under the variable speed wind, and the other is one T/L line ground fault when all of wind farms in Hankyung operated steady state under the rated power output.

With the comparison of these results, it is useful for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power system versus wind power generation according to variable speed w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