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를 활용한 정보보호교육 방안

Abstract

최근에 우리나라는 인터넷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초고속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어 인터넷 사용 인구 비율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새로운 형태의 인터넷 서비스가 등장함에 따라 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이용 목적이 다양화 되고 있다. 초기의 인터넷 이용자들은 정보검색, 이메일 사용이 많았던 것에 비해 최근에는 개인 미디어 사용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개인 미디어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UCC(User Created Content)라는 사용자가 제작한 동영상과 이미지들이 인터넷상에 많이 등장하고 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보윤리교육과정은 점차 변화되고 지능화되는 보안 공격에 대응하기에 부족하며, 발전하는 정보사회의 심각한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마땅한 대안을 주지 못하고 있다. 학생들의 보안의식을 강화하고 지능적인 범죄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정보보호에 바탕을 둔 체계적인 정보 보호 교육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직 체계적인 교육 방법과 적절한 교육 자료가 부재하여 효과적인 정보 보호 교육이 일선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정보보호교육을 위해 UCC를 활용한 원리중심의 시각화 된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2개 학급에 수업하여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업전후 검사 결과를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으로 분석하여 수업 후 두 집단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실험이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점차 지능화되는 보안피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보안원리가 중요함을 제시하고, 보안원리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시각화 된 자료를 제작하여 학습하는 것이 학습 이해력과 대처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됨을 제시한다. 또한, 최근 인터넷에서 가장 많은 활용도를 보이는 UCC를 정보보호교육을 위한 시각화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수업에 대한 흥미를 제고할 수 있으며 UCC의 교육적인 활용도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