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가치지를 활용한 초등 논술 지도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the Elementary Statement using Value Sheet
Abstract
.
Author(s)
정근실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723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Advisor
윤치부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v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선행연구 고찰 2
4. 연구의 제한점 5
II. 논술의 본질과 논술 교육의 방향 6
1. 논술의 특성과 과정 6
2. 논술 교육의 방향 9
III. 논술 지도 방법으로서의 가치지 활용 가능성 13
1. 가치와 논술 13
2. 가치지의 개념과 구성법 14
3. 가치지를 통한 논술 지도의 가능성 23
IV. 가치지를 활용한 논술 지도 방안 24
1. 가치지를 활용한 논술 지도의 원리 24
2. 지도 모형과 절차 25
V. 가치지를 활용한 논술 지도의 실제 30
1. 지도 계획 30
2. 지도 과정 34
3. 지도 결과 50
VI.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ABSRTACT 67
부록 7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정근실. (2009). 가치지를 활용한 초등 논술 지도 방안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