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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활용한 지리과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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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application and effect of teaching -learning model used games in geography subject
Abstract
컴퓨터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은 기존의 어떠한 교수-학습 방법보다 미래의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써 가능성과 잠재력을 높게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현재 지리과에서는 멀티미디어 학습 분야에 대한 연구가 실험적 단계에 머물고 있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보면 많은 학생들이 사회 교과는 암기할 내용이 많아서 어렵고 지루한 과목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지리 영역에 대해서는 더욱 복잡하고 힘든 과목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많다. 이는 중학교 1학년 사회 교과서의 2/3가 지리 영역임을 감안할 때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측면에서 어떻게 하면 흥미 있는 학습을 유도할 것인가? 하는 고민은 중등 사회과 교사들이 항상 느끼며 나름대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할 수 있는 게임을 활용한 수업을 중학교 1학년 지리과 영역 중 세계지리 단원을 중심으로 적용하여, 게임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와 학습력 신장의 측면에서 어떤 학습 효과를 가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이 문헌 연구와 관찰, 설문 조사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문헌 연구에서는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게임 학습이론 및 최근의 게임학습에 대한 연구인 에듀테인먼트 학습의 개념과 교육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게임을 활용한 수업 과정안을 설계하고 제주시 J중학교 1학년 4개 학급(남녀 각각 2개학급) 144명(남 67명, 여 77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9차례 실험 수업을 실행하면서 수업 장면을 관찰하여 교사가 파악한 수업의 효과를 기술하였다.
셋째, 게임을 적용한 지리과 교수 방법의 구체적이고 상세한 교육적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이들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수업에 임하는 학습 태도가 많이 달라졌다. 게임 수업을 진행한 이후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도가 높아졌다. 이는 사회과 영역 중 선호도가 가장 낮았던 지리과 학습에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해 주었다.
둘째, 게임 수업을 통하여 지리과의 중요 학습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습득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 과정에서 인터넷이나 도서 등을 통해 스스로 해결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를 수 있었다.
셋째, 게임 수업 방식은 학생들이 수업에 몰두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집중력이 약한 학생들에게 수업 집중력을 키워줄 수 있으며, 창의적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두뇌 발달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었다.
넷째, 모둠별 경쟁의 원리를 도입한 게임 수업으로 학습 참여도가 높아졌으며, 자신의 모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을 격려하고 서로 협력하면서 협동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다.
결론적으로 게임을 활용한 지리과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집중력을 키워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긍정적 자아 발달을 촉진시켰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켜 학습 흥미도와 학업 성적이 향상됨을 보여주었다.
지리과에서의 게임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Computer aided instruction has high evaluation on the possibility and potency of the effective method coping with an information-oriented society in the future. However, in current geography subject the study on multmedia aided learning stays experimental level.
In the view of school spot, students regard the social study as difficult and boring because of a lot of memorized stuff. Expecially on geography part, they consider it negative, more complicated and tough.
It gives teachers more serious sign considering that geography is taken by two-thirds of social study subject of first year in middle school.
In this aspect, social study teachers always feel and carry the agony, how to attract students to interesting learning.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study effect of game-oriented lesson which students have some curiosity, mostly in the unit of 'world geography' in middle school textbook in terms of improvement in their study interests and performances
Methods of this study are the survey of literature, observations, and questionnaires
First, in the survey of literature I examined the theory of cognition and games in construct, edu-entertainment recently.
Second, as a teacher while leading the class by using games, I described the effect the class.
Third, I presented the analysis the result of the questionnaires taken by 144 students (boys 67, girls 77), 4 classes (boys and girls, each 2 classes) in first year students at J middle school in Jeju city, to measure the sequences of he application and effect of teaching -learning model using games in geography subject.
In short, the outcome is followed briefly.
First, I noticed the positive attitude of the students in class. the lessons inserted gamed enable them to pay a lot attention on the class. The result gives a sign that games-oriented method is a tool to promote the students' poorest attention of geography area in social study areas.
Second, student are learning the main concepts of geography syllabus with ease and fun through the game-oriented lesson, can cultivate the self-centered learning ability as they are solving the problems by themselves through internet and books.
Third, The method of game-used lesson enables them to pay more attention on class, disturbed students to concentrate on lesson, monotonous students to develop their brain activities and to release their stress due to creative programs.
Fourth, The method of game-used lesson involves the competition of each group. That kind of lesson encourage the poor students to solve the problem together and bring about the improvement of learning performance through cooperation respectively.
In conclusion, the method of game-used lesson in geography promotes the student's creativity and concentration ability, releases the stress and enhances positive self-development
In addition, it shows the elevation of learning interests and learning accomplishments followed by the self-centered learning.
I suggest that the application of the method of game-used lesson in geography is in early level to whole class, so it requires more active through the sustainable study.
Author(s)
강영미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386
Alternative Author(s)
Kang, Young-Mi
Department
교육대학원 지리교육
Advisor
손명철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방법 2
3. 연구 기간 및 실험절차 3

Ⅱ.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게임 학습 5
1. 구성주의 학습이론 5
1) 구성주의 개념 5
2) 구성주의 학습이론 6
3)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 9
2. 게임 학습 10
1) 게임의 정의와 특성 10
2) 게임 학습의 조직 형태 11
3) 게임 학습의 진행 및 평가 13
4) 게임 학습의 지도 시 유의점 13
3. 게임 학습에 대한 최근의 연구 - 에듀테인먼트 14
1) 에듀테인먼트의 정의 14
2) 에듀테인먼트의 필요성 및 특성 15
3) 에듀테인먼트의 효과 16
4. 선행 연구의 고찰 16

Ⅲ. 게임을 활용한 지리과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 18
1. 학습 실태 및 실험 대상 조사 분석과 제한점 18
1) 학습 실태 분석 18
2) 실험 대상 조사 분석 19
3) 연구의 제한점 19
2. 게임을 활용한 지리과 교수-학습 모형 20
1) 대단원 지도 계획 20
2) 차시별 게임을 활용한 수업 계획 21
3) 게임을 활용한 수업 모형 22
3. 게임을 활용한 지리과 수업 24
1) 퍼즐조각 맞추기 게임 수업 24
2) 십자퍼즐 맞추기 게임 수업 26
3) 도전 골든벨 게임 수업 29
4) OX퀴즈 게임 수업 31
5) 브레인 서바이벌 게임 수업 33

IV. 게임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 분석 36
1. 실험결과 분석 36
1) 게임 수업과 학습 흥미도 36
2) 게임 수업과 학습력 신장 37
3) 게임 수업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38
4) 게임 수업과 수업 참여도 및 협동성 39
2. 게임 유형에 따른 효과 분석 40
1) 게임 유형별 적용 40
2) 게임 유형별 적용에 따른 장·단점 및 시사점 41

V.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강영미. (2008). 게임을 활용한 지리과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과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Geography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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