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場 附帶施設의 照明解析 및 設計

Abstract

본 논문은 골프장 야외주차장의 야간조명을 실측하여 조명해석을 하였으며 한국산업규격 주차장 조도기준에 적합하도록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모델을 제시 하였다. 그리고 골프장 드라이빙레인지의 야간 조명은 한국산업규격 조도기준을 기준으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적합한 설계모델을 제안하였다.

골프장 야외주차장은 현장 실측을 통해 해석한 결과 한국 산업규격 KS A3011 주차장 조도기준에 현저하게 미달되어 조명실태가 불량함을 알 수 있었다. 주차장의 조명은 수평면조도, 균제도 등을 고려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준치를 충족하는 모델을 도출하였으며 주차장 이용자들의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현장 시공 시 설계상의 지형변화 및 주변여건 변화로 인해 현장에 맞는 에이밍 미세조정을 하여야 하며 향후 기존 주차장보다 높은 조도로 설계된 주차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정확한 평가를 통한 대처 방안이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골프장 드라이빙 레인지는 한국산업규격 드라이빙레인지 조도기준에 적합하도록 조명설계를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폴 높이를 조절하고 지그재그 배열 방식으로 배치하여 조명 시뮬레이션을 실행한 결과 기준치를 만족하는 설계모델 안을 제시하였다. 드라이빙 레인지의 조명 또한 실제 이용객들이 설문을 통해 불편함이 없고 편안한 시환경으로 개선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골프클럽 부대시설 전반의 야간 경관조명과 어울리는 대책이 요구된다.

그리고 논문에서 제시한 부대시설에 대해 개선 설계모델을 적용한다면 골프장 조명의 차별화 및 영업 활성화에 기여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paper describes the analysis among actual investigation and design for facilities of a golf course. It was found that the illuminance value of the outdoor parking lot was deficient because measurement didn't meet the KS illuminance standard. Lighting of the parking lot was simulated in order to improve existing lighting, considering both economical efficiency and safety. As a result, a proper model on the illuminance of an outdoor parking lot was derived.

For lighting of driving range, circumferential environment and current condition of the driving range were investigated and appropriate lighting fixture to meet the standard intensity of illumination were deci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