恐怖の比喩表現の考察

Abstract

言語の重要な機能は情報伝達であると一般的に言われている。そして私たちの言語理解を助けるために比喩表現が多く使用される。近年の比喩研究では認知言語学の立場から概念メタファーの存在が明らかになり、人間の言語認識に焦点が当てられている。本論では人間の恐怖の感情の比喩表現を取りあげ、比喩を理解する人間の言語認識を明らかにした。

研究対象はホラー小説中の主人公が恐怖を感じている場面から恐怖の比喩表現を採集し、二種類の方法で分類した。

最初に意味別に喩辞と被喩辞をそれぞれ9項目(人間・動物・植物・自然物・人工物・身体部位・知覚・抽象物・未知)に分類し使用率を調べた。その結果、被喩辞は人物の感情や感覚を表現する項目が一番多く、喩辞は人間の項目が多かった。

さらに、人間が恐怖を感じている時、外界のものをどのように理解しているのかを考察するため、比喩を人間の感覚別に分類した。感覚とは人間の五感に内臓感覚を入れた6感、そしてそれと共に生まれる精神活動も含めた。外界のものを大きく2つ(生物・人工物)に分け、それを細かく7つの項目 (人間・動植物・虫類・気体・液体・固体・自然物)にわけ考察した。

その結果、感覚で得られた情報や自分の感覚を主体に対して害のある生き物に、特に人間に置き換えている表現が多くを占めた。 生物に置き換えられていないものには、視覚の拡張表現として視線や目、そして聴覚の声や音、内臓感覚の心臓、そして、抽象物の言葉だけであった。そして自分にまったく害のないものとなっているのは、聴覚から得られる音と内臓感覚の心臓の二つだけであった。このように感覚主体が恐怖を感じている時、周囲の多くのものを自分を脅かす存在として感情・意思のあるものに置き換えて認識していることが明らかになった。

언어의 중요한 기능은 정보 전달이라고 일반적으로 말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의 언어 이해를 돕기 위해서 비유 표현이 많이 사용된다. 근년 비유 연구에서는 인지언어학(認知言語學)의 입장으로부터 개념(槪念)은유의 존재가 밝혀져, 인간의 언어 인식이 주시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인간의 공포를 나타내는 감정의 비유 표현을 채택하여 비유를 이해하는 인간의 언어 인식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공포 소설중의 주인공이 공포를 느끼고 있는 장면으로부터 공포의 비유 표현을 취합하여 2종류의 방법으로 분류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의미 별로 유사(喩辭)와 피유사(被喩辭) 를 각각 9항목(인간•동물•식물•자연물•인공물•신체 부위•지각•추상물•미지)으로 분류해 사용률을 조사했다. 그 결과, 피유사(被喩辭)는 인물의 감정이나 감각을 표현하는 항목이 제일 많고, 유사(喩辭)는 인간의 항목이 많았다.

게다가 인간이 공포를 느끼고 있을 때 외계의 것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고찰하기 위해(때문에) 비유를 인간의 감각 별로 분류했다. 감각과는 인간의 오감에 내장 감각을 들어갈 수 있던 6감, 그리고 그것과 함께 태어나는 정신 활동도 포함했다. 외계의 것을 크게 2개(생명체•인공물)로 나누어 그것을 다시 7항목 (인간•동식물•충류•기체•액체•고체•자연물)으로 나누어 고찰했다.

그 결과, 감각으로 얻을 수 있던 정보나 자신에게 해가 되는 생명체, 특히 인간에게 비유 하는 표현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생명체로 비유되지 않은 것에는, 시각의 확장 표현으로서 시선이나 눈, 그리고 청각의 소리와 목소리, 내장 감각의 심장, 뿐이었다. 그리고 자신에게 전혀 해가 되지 않는 것은 청각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소리와 내장 감각의 심장의 두 개 뿐이었다. 이와 같이 감각 주체가 공포를 느끼고 있을 때 주위가 많은 물건을 자신을 위협하는 존재로서 감정•의사가 있는 것에 옮겨놓아 인식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