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교과 기반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개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A Self-reflective Learning Program Based on Subject Matter
Abstract
.
Author(s)
강선아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681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Advisor
송재홍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i
I. 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 과제 3
3. 용어의 정의 4
II. 이론적 배경 6
1. 학습의 궁극적 목적으로서의 자아성찰 6
2. 자아성찰을 촉진하기 위한 교과 교육 8
가. 지식의 세계에서 삶의 세계로의 확장을 위한 교과 교육 8
나. 교과와 비교과의 교량 역할을 위한 무지개 학습 9
3.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 11
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11
나. 초등학교 5학년 1하기 과학과 교육 14
4. 교과 교육의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모형 16
가. 교과 교육내용 분석 17
나. 단원별 자아성찰 접목 가능성 탐구 18
다. 자아성찰 학습 목표 개발 19
라. 자아성찰 학습 유용성의 판단 19
마.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전개 20
III. 자아성찰 학습 목표 개발 23
1. 자아성찰 학습 목표 개발 절차 23
2.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과학과 단원별 자아성찰 학습 목표 개발 24
IV.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개발 56
1.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개발 절차 56
2.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과학과 단원별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전개 58
V. 논의 및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강선아. (2009). 교과 기반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개발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