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기반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개발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 Advisor
- 송재홍
- Table Of Contents
- 국문 초록 i
I. 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 과제 3
3. 용어의 정의 4
II. 이론적 배경 6
1. 학습의 궁극적 목적으로서의 자아성찰 6
2. 자아성찰을 촉진하기 위한 교과 교육 8
가. 지식의 세계에서 삶의 세계로의 확장을 위한 교과 교육 8
나. 교과와 비교과의 교량 역할을 위한 무지개 학습 9
3.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 11
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11
나. 초등학교 5학년 1하기 과학과 교육 14
4. 교과 교육의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모형 16
가. 교과 교육내용 분석 17
나. 단원별 자아성찰 접목 가능성 탐구 18
다. 자아성찰 학습 목표 개발 19
라. 자아성찰 학습 유용성의 판단 19
마.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전개 20
III. 자아성찰 학습 목표 개발 23
1. 자아성찰 학습 목표 개발 절차 23
2.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과학과 단원별 자아성찰 학습 목표 개발 24
IV.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개발 56
1.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개발 절차 56
2.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과학과 단원별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전개 58
V. 논의 및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2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강선아. (2009). 교과 기반 자아성찰 학습 프로그램 개발
-
Appears in Collections:
-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ducation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