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적 전략수업이 읽기부진아동의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Alternative Author(s)
- Kang, Kyung Sook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 Advisor
- 송재홍
- Table Of Contents
- 국문초록 i
I.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5
4. 용어의 정의 5
II. 이론적 배경 7
1. 읽기학습부진 7
가. 읽기의 과정 8
나. 일기 능력의 개인차와 읽기학습부진 11
2. 자기조정학습과 교환적 전략수업 18
가. 읽기와 자기조정학습 18
나. 교환적 전략수업의 특성 19
다. 교환적 전략수업의 절차 23
3. 선행연구 27
III. 가설 31
IV. 연구방법 32
1. 실험설계 32
2. 연구대상 32
3. 측정도구 34
가. 읽기성취도 검사 34
나. 읽기인식능력 검사 35
4. 실험 도구 및 절차 36
가. 실험도구 36
나. 실험절차 44
5. 통계적 분석 45
V. 결과 46
1. 읽기성취도 46
2. 읽기인식능력 47
VI. 결론 및 논의 48
참고문헌 52
ABSTRACT 60
부록 63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강경숙. (2008). 교환적 전략수업이 읽기부진아동의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Appears in Collections:
-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ducation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