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교환적 전략수업이 읽기부진아동의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Transactional Strategies Instruction on Improving Reading Comprehension of Reading Disabled Children
Abstract
.
Author(s)
강경숙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638
Alternative Author(s)
Kang, Kyung Sook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Advisor
송재홍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i
I.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5
4. 용어의 정의 5
II. 이론적 배경 7
1. 읽기학습부진 7
가. 읽기의 과정 8
나. 일기 능력의 개인차와 읽기학습부진 11
2. 자기조정학습과 교환적 전략수업 18
가. 읽기와 자기조정학습 18
나. 교환적 전략수업의 특성 19
다. 교환적 전략수업의 절차 23
3. 선행연구 27
III. 가설 31
IV. 연구방법 32
1. 실험설계 32
2. 연구대상 32
3. 측정도구 34
가. 읽기성취도 검사 34
나. 읽기인식능력 검사 35
4. 실험 도구 및 절차 36
가. 실험도구 36
나. 실험절차 44
5. 통계적 분석 45
V. 결과 46
1. 읽기성취도 46
2. 읽기인식능력 47
VI. 결론 및 논의 48
참고문헌 52
ABSTRACT 60
부록 6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강경숙. (2008). 교환적 전략수업이 읽기부진아동의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