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환자에서 분리된 다제내성 결핵균 및 폐 외 결핵환자에서 결핵균 pncA 유전자 분석

Abstract

피라진아마이드(Pyrazinamide, 이하 PZA)는 결핵환자의 치료에 중요한 1차 항결핵제이다. 그러나 다른 1차 항결핵제와 마찬가지로 PZA에 대한 내성균이 존재한다. PZA는 프로드러그(Prodrug)으로 활성(activity)을 가지기 위해서는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내 존재하는 pncA 유전자가 암호화 하는 피라진아미데이즈(Pyrazinamidase, 이하 PZase)에 의한 pyrazinoic acid로의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PZA에 대한 내성이 있는 M. tuberculosis의 경우에는 pncA 유전자내의 돌연변이(Mutation)가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따라서 한국에서 분리된 다제내성결핵균(MDR-TB) 및 폐외결핵 환자(Extrapulmonary Tuberculosis Patients) 조직에서 분리한 DNA를 대상으로 유전자 수준에서 PZA내성을 조사하기 위해 PZase의 유전자(pncA)를 분석했다. 치환(substitution), 결실(deletion), 삽입 (insertion), 다지역 돌연변이 (multi-site mutation) 가 pncA 유전자 내에서 발견되었으며 그 빈도는 PZA저항성과는 관계없이 다제 내성 결핵균에서 돌연변이 빈도가 높았다. 특히 169번째 뉴클레오타이드가 C에서 G로 바뀐 점 돌연변이(point mutation)가 폐외결핵 환자(Extrapulmonary Tuberculosis Patients)조직에서 분리한 DNA에서 발견되었다. 169번째 뉴클레오타이드(nucleotide)가 사이토신(cytosine)에서 구아닌(guanine)으로 바뀐 점 돌연변이는 Bacilli Calmette-Guerin (BCG)나 M.bovis에서만 나타나며 M.tuberculosis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결핵의 예방을 위해 접종하는 BCG 백신(vaccine)의 재활성(reactivation) 되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한국에서 지금까지 보고되지 않은 약독화 생백신 BCG가 재활성 되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M.bovis, BCG의 경우 169번째의 변이로 PZA에 대해서 선천적으로 내성을 보인다. 따라서 M.tuberculosis에 의한 결핵과 BCG의 재활성에 의한 결핵에 대해서 구별하여 치료 약제를 선택하여야 함을 보여주는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