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동어미화전가의 서사적 특성과 현실인식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덴동어미화전가의 서사적 특성과 작품에 드러난 현실인식을 밝히기 위한 선 작업으로 작품에 드러나는 서사적 가사로서의 특성, 현실의 문제, 미적 특성을 밝히는데 중점을 두었다. 「덴동어미화전가」에 대하여 주제라든가 구조의 측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여성 의식에 대하여 밝히는 연구도 있었지만 의견이 분분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이해를 바탕으로 「덴동어미화전가」의 실체에 접근하려고 노력하였다.

첫째는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덴동어미화전가의 작품형성과정을 밝히면서 향유자의 의식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규방가사라는 장르의 특성상 작가와 창작시기가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덴동어미화전」라는 작품의 형성과정에서 작가의 설정 문제, 창작시기의 문제를 살펴봄으로써 작품의 실체에 더 근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작품을 실제로 향유하였던 독자들의 의식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규방가사 특히 화전가 계열의 작품에서 향유자는 독자이기 전에 제2의 창작자로서의 역할을 하므로 향유자의 의식을 살피는 것은 작품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의미를 찾아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

둘째는 이 작품이 일반적인 화전가 계열의 작품과 가장 크게 구별되는 서사적 가사로서의 특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서사적 가사로서의 특성을 살피는 과정에서 시점과 서술자, 인물의 형상화, 사건의 구조를 주된 초점으로 삼겠다. 서사는 인물, 질서 있는 사건, 서술자를 기본 요건으로 하기 때문에 이를 통하여 서사적 기법의 특성을

* 본 논문은 2007년 8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밝혀낼 수 있을 것이고 작품의 주제에도 더 근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러한 세 가지의 요건을 잘 갖추고 있는 작품에는 당대 현실의 문제점을 심도 있게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러한 문제점을 읽어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는 작품에 나타난 당대의 현실상황과 당대의 인물들이 겪었던 보편적 삶의 문제가 무엇이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작품의 전반에 깔려있는 시대적 모순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모순들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에게 어떻게 작용하고 있었는지를 살피게 될 것이고, 특히 주인물인 덴동어미의 반복되는 개가는 작품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게 되는가를 밝히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나아가 그러한 반복되는 개가가 당대를 살아가는 여성들에게 어떠한 의미였는지 알아보고 덴동어미가 하층 여성으로 전락하면서 살았던 삶의 궤적들을 통하여 이러한 삶의 문제가 하층민들의 보편적인 삶의 문제였다는 것을 밝히도록 하겠다.

넷째는 작품의 미적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기존의 연구에서 작품에 드러나는 미적 특성을 달관 또는 신명의 경지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덴동어미라는 주인물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고 화전놀이의 현장이라는 장소만을 부각하여 드러냈던 측면이 많기 때문에 덴동어미의 주변 인물이라든가 당대의 시대적 상황에 대한 고려는 미흡했다고 여겨진다. 그러므로 이러한 측면들을 고려하게 되면 인간 삶의 보편적 모순과 그 비극성에 도달하게 될 수 있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신명과 달관의 경지로 나아가게 되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그것이 동시대의 사람들에게 어떠한 의미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따라서 이 연구는 「덴동어미화전가」라는 작품이 서사적 지향을 하게 되는 양상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작품 속에 나타난 사회 상황, 당대를 살아갔던 인물들의 의식을 알아보고 조선 후기 패러다임의 전환기를 살았던 사람들의 삶의 한 단면을 살피는데 있다. 비록 아직은 부족하고 보완해야할 점이 많은 연구이지만 계속적으로 논의를 진행해 나간다면 작품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