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ffect of Reading Education Program on the Social Competence of Children
Abstract
본 연구 본 논문은 2007년 8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본 연구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사회적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사회적 능력의 하위요인인 사교성, 대인적응성, 사회참여도, 주도성, 인기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대상 선정, 사전검사, 교육집단과 비교집단의 구성,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사후검사, 통계처리 및 자료 분석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제주시 서부지역에 소재하는 K초등학교 5-6학년 32명을 교육집단으로, 인근학교 중 학년별 학생 수 및 성비 등을 고려하여 S초등학교 5-6학년 34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사회적 능력 검사는 노명희(1995), 도현심(1994), 이경희(1993), Kohn과 Roseman(1972) 등의 아동용 사회적 능력 검사를 참고하여 개발한 박금옥(1998)의 사회적 능력 검사로 총 50문항이고 문항 형태는 Likert식 5점 척도로 되어 있으며 문장 표현은 모두 긍정문으로 사교성, 대인적응성, 사회참여도, 주도성, 인기도의 다섯 가지 하위요인 별 10문항씩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물을 고찰하고 Doll & Doll(1997)이 제안한 활동과 김현희 외(2004)가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기초로 본 연구자가 연구 대상에 알맞게 수정 보완하고 지도교수의 자문을 받아 재구성하였다.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실시는 본 연구자가 5-6학년별 매주 1회, 40-50분씩 총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자료처리 분석은 Windows SPSS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 수준 p<.01, p<.05 수준에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2~11 동안 각 회기 마다 작성된 아동의 활동지와 본 연구자의 관찰기록 내용, 프로그램이 끝난 후 6학년 담임교사가 독서교육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관련하여 변화된 행동을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아동의 사회적 능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육집단 아동의 사회적 능력은 독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 아동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독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육집단 아동의 사회적 능력 각 하위 영역 즉, 사교성, 대인적응성, 사회참여도, 주도성, 인기도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 아동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양적 분석이 갖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연구자와 각 담임교사의 관찰사항과 각 회기별 활동에 대한 아동들의 소감문을 분석하여 볼 때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아동들에게 책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 속에서 자신 및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삶의 기본이 되는 사회적 능력 발달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아동들에게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대인관계를 명료화하고 현실을 보는 견해를 개선해 나감으로써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이 속한 사회 구조 내에서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사용하여 필요한 사회적 목표를 달성함과 동시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달해 나갈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학교 현장 교사들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을 위해 독서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지도방법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Author(s)
허지연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12
Alternative Author(s)
Heo,Ji-yeo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Advisor
박정환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가설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독서교육과 독서치료 6
2. 사회적 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소 11
3. 독서교육과 사회적 능력 13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7
1. 연구대상 17
2. 실험설계 18
3. 연구도구 18
4. 연구절차 22
5. 통계 처리 및 분석 방법 24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25
1. 연구대상에 대한 동질성 검증 25
2. 가설 검증 26
3. 논의 34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48
1. 요약 48
2. 결론 51
3. 제언 52
참고문헌 54
Abstract 60
부록 6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허지연. (2007).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