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써코바이러스 2형과 돼지 생식기 호흡기 증후군 바이러스 감염에 따른 림프절 병변에 대한 병리학적 연구

Abstract

림프절은 사람 또는 동물의 체내에 광범위하게 분포된 림프관을 따라 위치하는 면역계 장기로, 림프에서 유래되는 항원과 반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최근 돼지에서 가장 문제시 되고 있는 바이러스로는 돼지 써코바이러스 2형(porcine circovirus type 2; PCV-2)과 돼지 생식기 호흡기 증후군 바이러스(porcine reproductive and respiratory syndrome virus; PRRSV)가 있으며, 이 바이러스는 숙주에 있어서 면역기능을 현저히 저하시켜 2차적으로 다른 원인체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본 연구는 제주도 소재 28개 농장으로부터 의뢰된 5~14주령 자돈의 림프절에서 중합효소연쇄반응을 이용하여 PCV-2 단독감염 14두, PRRSV 단독감염 10두, PCV-2/PRRSV 혼합감염 14두 및 정상 대조군 6두로 분류한 후 병리조직 검사를 하였다. 또한 림프절에서 PCV-2 및 PRRSV 항원의 분포를 확인하고, 림프절의 구성세포인 T, B 림프구, 큰포식세포, 수지상세포의 변화상을 확인하고자 면역조직화학염색을 실시하였다. 육안적으로 림프절은 정상에 비하여 발적, 종창되어 있었다. 병리조직학적 검사결과, PCV-2에 감염된 개체에서는 림프절의 림프구 고갈과 조직구 및 다핵거대세포의 침윤을 특징으로 하는 육아종성 림프절염을 관찰할 수 있었다. PRRSV에 감염된 개체에서는 림프절의 림프소절 증식 및 비대와 종자중심에 위치한 림프구의 괴사소견을 관찰할 수 있었다. 면역조직화학염색 결과, PCV-2에 감염된 개체의 림프절은 정상 대조군에 비해 B, T 림프구가 현저히 소실되어 있고, 수지상 세포도 감소하였으나 큰포식세포는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PRRSV 감염군에서는 T 림프구의 미약한 증가소견을 관찰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PCV-2 감염에 따른 면역억제 현상은 림프절에서 면역기능과 관련되는 림프구들의 소실로 인하여 림프절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PRRSV 감염군에서는 림프절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 성분의 뚜렷한 변화상은 관찰할 수 없었다. 따라서 PRRSV 감염에 따른 면역억제는 림프절 자체의 변화보다는 폐장의 폐포 큰포식세포와 같은 1선 방어 기능의 붕괴 또는 소실과 더욱 깊은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Lymph nodes are important organ in the functioning of immune system. PCV-2 and PRRSV have been suspected to have immunosuppressive effects on pig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interaction of these viruses infection with the lesions of lymph nodes and immune responses in the host. Forty-four pigs, weaned or grower pigs, that were classified into four groups (PCV-2 single, n=14; PRRSV single, n=10; PCV-2/PRRSV, n=14; control, n=6) by PCR identification in lymph nodes were used. Collected lymph nodes were fixed in 10% neutral phosphate-buffered formalin and processed for histological examination. And, to characterize cellular components of each case, all lymph nodes were examined by the immunohistochemical methods for CD3, CD79α, lysozyme, and S-100. Grossly, most lymph nodes were severely enlarged. Histopathologically, granulomatous lymphadenitis characterized by lymphoid depletion with histiocytic cells infiltration in PCV-2 single, and PCV-2/PRRSV group was observed. Most relevant changes in these groups were reduction of B and T lymphocytes, increased numbers of macrophages and partial loss of dendritic cells throughout lymph nodes compared to control groups. In lymph nodes of PRRSV only infected group, germinal center hypertrophy and lymphoid necrosis were observed. Immunohistochemically, the number of CD3+ T lymphocytes were slightly increased. Severe lymphocytic depletion in PCV-2 infected pigs induced the lack of immune mediated cells, therefore impairment of lymph node function would be occurred in these cases. Comparing with PCV-2 infected group, our data showed that PRRSV produced minor effects on the lymph nodes of pigs. The apparent increased disease susceptibility of PRRSV in pigs might be closely related with the disruption of the first defense lines in target organs, such as the alveolar macrophages in lu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