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여가활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과 여가활동에 관한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최근 사회·경제적으로 지위가 향상되고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여 특히 직장여성만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과 여가활동간의 관련성을 연구해 보았다.

라이프스타일과 여가활동의 유형을 세분화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분석 결과 라이프스타일유형은 외모중시형, 계획적생활형, 건강중시형, 여가향유형, 리더적활동형, 서구편리추구형, 알뜰절약형, 과시형의 8개 요인으로 여가활동은 도시형문화활동, 사교적활동, 신체적활동, 놀이형오락활동, 회식형오락활동, 관광행락활동의 6개 요인으로 나타낼 수 있었다.

라이프스타일유형이 여가활동유형에 미칠것이다라는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라이프스타일유형 중 여가향유형, 외모중시형, 서구편리추구형, 건강중시형의 4개 요인이 여가활동 유형의 도시형문화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라이프스타일유형은 전체 8개 요인 중 계획적생활형, 리더적활동형, 외모중시형, 건강중시형의 4개 요인으로 나타났고, 라이프스타일유형의 전체 8개 요인 중 여가향유형, 건강중시형, 리더적활동형의 3개 요인이 신체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형오락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라이프스타일유형은 전체 8개 요인 중 서구편리추구형 1개 요인으로 설명력이 1%로만 나타나 설명력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식형오락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라이프스타일유형은 전체 8개 요인 중 외모중시형, 알뜰절약형, 서구편리추구형, 리더적활동형의 4개 요인으로 나타났고, 관광행락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라이프스타일유형은 전체 8개 요인 중 여가향유형, 알뜰절약형, 과시형의 3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유형은 차이를 보일 것이란 본 연구의 가설검증에 있어서 라이프스타일유형 중 외모중시형요인에서는 학력, 직업형태, 근무형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으며, 계획적생활형에서는 연령, 학력, 직업형태, 월평균소득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건강중시형에서는 연령, 결혼유무, 학력, 고용형태, 근무기간이 여가향유형에서는 결혼유무, 학력, 직업형태, 고용형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리더적활동형요인에서는 연령, 직업, 근무형태, 월평균소득, 근무기간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서구편리추구형요인에서는 연령, 결혼유무, 고용형태, 근무기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알뜰절약형요인은 결혼유무, 학력, 직업, 고용형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나왔으며, 과시형요인에서는 연령, 월평균소득, 근무시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연령이 낮은 여성에게 서구편리추구형의 라이프스타일유형을 보이고 있으며, 30대 여성들은 리더적활동형과 과시형의 라이프스타일유형을 나타내고 있다. 기혼이 미혼에 비해 건강을 중시하고 알뜰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계획적인 생활을 하려고 하며, 건강을 중시하고 여가를 향유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보이고 있는 반면에 연령이 낮을수록 외모를 중시함을 알 수 있다. 직업형태에 있어 사무·관리직의 여성이 여가를 향유하고자 하며 알뜰하고, 판매·영업직은 리더적인 활동을 보이고 있다. 근무형태에 있어서는 주5일근무제가 아닌 여성의 경우 외모를 중시하며, 월평균소득의 경우 소득이 높을수록 계획적인 생활을 추구하며 리더적인 활동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군, 소득계층 등에 따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나타냄을 알 수 있다.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여가활동유형은 차이를 보일 것이란 본 연구의 가설검증에 있어서는 여가활동유형 중 도시형문화활동요인에 있어서는 연령, 결혼유무, 학력, 근무기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으며, 사교적활동요인에서는 연령, 학력, 월평균소득, 근무기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신체적활동요인에서는 학력만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으며, 놀이형오락활동요인에서는 연령, 결혼유무, 고용형태, 근무기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회식형오락활동요인에서는 연령, 결혼유무, 직업형태, 월평균소득, 근무기간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관광행락활동요인에서는 학력, 직업형태, 근무형태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연령이 적을수록 도시형문화활동과 놀이형문화활동의 여가활동을 즐기고 있으며, 미혼인 경우 기혼에 비해 오락적 여가활동을 많이 하고 있다. 학력수준에 있어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도시형문화활동과 사교적·신체적 여가활동을 즐기고 있으며, 관광행락활동에서도 학력수준이 낮은 여성에 비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직업에 있어서는 서비스직과 영업·판매직에서 회식형오락활동을 보이고 있으며, 사무·관리직과 전문·기술직의 여성들은 관광행락의 여가활동을 즐기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근무형태에 있어 주5일근무제인 여성이 주5일근무제가 아닌 여성에 비해 관광행락활동을 더 많이 즐기고 있으며,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 사교적인 여가활동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여가비용, 여가시간, 여가동반자 및 여가제약과도 어느 정도 상관관계를 보이는데, 특히 결혼유무에 따른 상이한 여가활동에서 찾아볼 수 있다. 미혼여성이 기혼여성에 비해 결혼이라는 사회적인 제약이 덜하기 때문에 오락적인 여가활동을 많이 즐기며 여가비용은 많으며, 여가시간 역시 많게 나타났다.

또한 주5일근무제의 시행으로 인해 주5일근무자의 경우 시간적 여가제약에서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시간적제약이 덜 하였고, 그 만큼 시간적 여유가 필요한 관광행락활동의 여가활동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주5일근무제 확대로 인한 여가시대를 대비하여 증가되는 여가시간이 생활의 질 향상과 연결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긍정적인 여가시간의 활용을 위한 정책적인 지원 및 다양한 여가시설의 확충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조사결과 가장 많은 비용이 들고 시간이 소요되는 여가활동은 수동적이고 정적인 여가활동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선호하는 여가활동을 조사한 선행연구에 의하며 선호하는 여가활동은 대부분 적극적이고 신체적이 활동을 포함하는 참여적인 여가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직장여성에게 좀 더 다양하고 적극적인 여가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적 관심과 제반 여가환경의 조성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진다.

Women are considered to have unique lifestyles and leisure activities since their social and economic status has increased, and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at influence a working woman's lifestyle has on leisure activities to use the information to define the correct value aspect and lead to the correct use of leisure. Moreov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rational marketing viewpoint on what types of leisure facilities to provide for working women, and furthermore to use it as a guidelines to increase the leisure infrastructure for working women.

To realize these purposes, 'Hypothesis 1' is that leisure activity types are influenced by differing lifestyles. 'Hypothesis 2' is that lifestyles differ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Hypothesis 3' is that leisure styles differ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Based on these three hypotheses, a survey was conducted on 283 working women, residing in Jeju-si, who were over 20 and less than 60 years old.

The analysis results of the surve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f all, a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to categorizes the various lifestyles. In the results, 8 categories were made; 'External appearance-focused type', 'Planned-life type', 'Health-focused type', 'Leisure focused type', 'Leadership activity-focused type', 'Western style convenience-focused type', 'Saving type', and 'Show-off type', and 6 categories of leisure activities were made; 'City-type cultural activities', 'Social activities', 'Physical activities', 'Playing type entertainment activities', 'Dinner party-type entertainment activities', and 'Tourism activities'.

In the results of the t-test and ANOVA for the lifestyle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lifestyle types appear to be slightly different according to age, job, and income level. While the younger and single women pursue 'Western-style convenience focused type' activities, older and married women focus on health and have a tendency to save. In the job category, women with office· management jobs desire to enjoy leisure but tend to save, and women with sales jobs participate in more leadership activities.

In order to verify 'Hypothesis 2' - lifestyles differ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 t-test and ANOVA were conducted and again it showed differences. Younger women enjoyed 'City-type cultural activities' and 'Playing-type entertainment activities', and single women enjoyed more entertainment activities compared to married ones. Women with service and sales job participate in more 'Dinner party-type entertainment activities', and women with office·management jobs and professional·technical jobs who work 5 days per week enjoy more 'Tourism activities'.

These facts are actually somewhat related to the leisure cost, leisure time, leisure partner, and leisure restrictions, and especially, different leisure activities are also found between married and single women. This means that since single women have less social restrictions because they are not married, they enjoy more entertainment leisure activities, and spend more money and time in leisure.

Moreover, women who work 5 days a week have less restrictions on leisure activities than the women who work more days, and therefore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Tourism activities, which require more of a time commitment.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gulate proper policies and expand various leisure facilities in order to induce the positive use of the free time and to increase the quality of life along with the increased free time resulted from the expansion of the 5-Day-Week working system.

In the analysis results,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ing women's lifestyle and leisure activities is determined also since these two factors are different upon the demographical characteristics, it is necessary to provide various leisure activities for each characteristic, and thereby more social interest and more infrastructure for the leisure environment needs to be provi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