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 매직: 책을 읽어주면 아이의 삶이 변화되는 이유

Abstract

지금 너무나 들뜬다! 2001년『리딩 매직』(Reading Magic)이 처음 출판된 이후 내가 가능하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소리 내어 읽어 주기가 유행하고 있다. 소리 내어 읽어 주기를 단지 조금 즐거운 학습활동으로 생각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이유들로 세상이 이것에 열광하고 있는 것 같이 느껴진다. 분위기가 변하였다. 자세도 달라졌다. 사람들이 인식하는 해택의 범위도 늘어났는데, 특히 두뇌 발달 면에서 그렇다. "소리 내어 읽기"는 이제 호주 전역과 해외에서 바쁘게 돌아다니는 하나의 말이 되었다. 나뿐만이 아닌 모든 사람들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나는 지난 몇 년 동안 소아과의사, 언어치료사, 아동심리학자, 사회복지사, 도서관 사서, 경제학자, 보육사, 책 가게 주인, 미디어 관계자, 부모 그리고 열정을 가진 다른 사람들이 나름의 위치에서 소리 내어 읽어 주기 메시지를 열정적으로 전파하는 이야기를 들어왔고 그들과 함께 일해 왔다. 내가 만난 모든 개인, 단체 그리고 정부 관리들은 학교를 시작하기 전의 아이들에게 책을 소리 내어 읽어 주는 것이 모든 면에서 윈-윈 (win-win)할 수 있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솔직히 말해 결국 모든 것은 다소 건조할지 모르지만 경제적 문제로 귀결된다. 하지만 아기들이나 어린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것이 나라 전체를 부유하게 만든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 정부가 조기 언어교육에 더 많은 관심, 시간, 자금을 지원한다면, 후에 문맹, 범죄, 불경기, 실업 그리고 복지수당에 들어갈 예산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어린아이에게 소리 내어 책을 읽어 주는 것은 이 같은 비용효율적인 면에서 놀랍고, 정부는 이러한 소리 내어 읽기 소식을 좋아 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줌으로써 그들을 더 행복하고 밝은 아이로 키울 수 있다면, 당연히 그것은 나라의 행복을 한 단계 상승하게 하는 것이 된다. 태어나서 몇 주 혹은 몇 달 안에 이야기를 듣는 것이 가장 순수한 천국임을 깨닫는 아이, 책이 기쁨, 사실, 재미, 생각의 양식들로 가득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아이, 부모와 사랑에 빠지는 아이, 이야기를 부모와 함께 나누는 아이, 태어나서 오년동안 매일 십 분씩 책을 들은 아이들은 대게 빠르게, 행복하게 그리고 쉽게 책 읽는 것을 배운다. 그리고 굉장히 많은 좋은 일들이 공동체 전체에 생긴다. 정말 좋은 소식이지 않은가? 내가 스스로 생각해도 놀라운 일이다.

『리딩 매직』이 처음 출판된 이후 와 과 라는 두 개의 주제가 계속적으로 헤드라인을 장식해 왔다. 내가 이 둘을 이 책의 초판에서도 몇 번 거론을 하기는 했지만, 깊게 다루지는 않았다. 이번 개정판에서 새롭게 들어간 두 개의 장(章)을 통해 그것들을 더 상세하게 다룰 수 있게 되어 기쁘다.

그리고 처음으로 아기들과 어린 아이들이 좋아하는 20권의 책 목록을 이 책에 포함시켰다. 독자들 마음에 들것이다.

이제 한 번에 한 장씩, 세상을 변화시키러 나가보자!

Reading Magic a book that encourages parents and teachers to read aloud to their children and students. It introduces why reading aloud to children is important and how to do it in a right manner. Like its subtitle the book explains why reading aloud to our children will change their lives forever. There are seventeen chapters in this book which provides various solutions for the problems that parents and teachers face when they read aloud to their children and student. This book contains subjects such as when to start read aloud to your children, how often books should be read to them and many other wonderful subjects that can really help parents and teachers. It gives a broad picture of what read aloud real is, and how to get the most out of it. Also, for those who are not sure which books to choose for children, this book includes the list of twenty books that children love. This is a very detailed book and every examples in used in the book, except phrases that are extracted from other materials, are from the experience of the author's life, they are real, and can be easily associated with lives of readers. If you are a parent or a teacher, you should read this book before you read any other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