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무도 수련생 학부모의 도장선택요인과 만족도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Study of Considered Factors in Trainees' Parents Choosing Gymnasiums, the Degree of Satisfaction and Loyalty
Abstract
본 연구는 사회전반적인 요인들로 인해 무도 도장의 경영난이 가속화됨에 따라 도장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의 인식을 파악하고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여 무도 도장의 경영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주지역 무도 수련생 학부모 8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제외한 380부를 SPSS win 12.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기법으로는 카이제곱검증, 독립 t 검증,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과 Duncan 사후검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라 자료 분석을 통해 얻어진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무도 종목 별 입관경로 및 수련 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첫째, 입관경로는 태권도의 경우 간판을 보고, 수련생을 통해, 기타, 수련생의 학부모를 통해 순으로, 유도의 경우 수련생을 통해, 운행차량을 보고, 수련생의 학부모를 통해, 간판을 보고 순으로, 검도의 경우 수련생의 학부모를 통해, 간판을 보고, 수련생을 통해, 기타 순으로 나타났으며, 합기도의 경우 수련생을 통해, 기타, 간판을 보고, 수련생의 학부모를 통해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도 종목 별 수련 동기는 태권도와 합기도의 경우 체력건강증진, 사회성 향상, 정신건강증진, 기타 순으로 나타났고, 유도의 경우 체력건강증진, 사회성 향상, 기타, 정신건강증진 순으로 나타났으며, 검도의 경우 체력건강증진, 정신건강증진, 사회성향상,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2. 무도 종목 별 도장 선택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내부환경, 지도자, 외부환경, 수련프로그램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내부환경 요인은 태권도와 합기도가 유도와 검도 보다 높은 점수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도자 요인은 태권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검도가 가장 낮은 점수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부환경과 수련프로그램 요인에서는 태권도, 검도, 합기도가 유도 보다 높은 점수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무도 종목 별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시설, 지도자, 프로그램만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시설만족에서는 유도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고, 합기도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지도자와 프로그램 만족에서는 태권도, 유도, 검도가 합기도 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선택요인의 군집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시설, 지도자, 프로그램, 홍보 및 평판만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모든 요인에서 고 선택고려집단이 저 선택고려집단 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선택요인의 군집에 따른 충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지속의도와 권유의도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모든 요인에서 고 선택고려집단이 저 선택고려집단 보다 높은 충성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무도 도장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첫째, 요금, 시설, 지도자, 프로그램, 홍보 및 평판의 만족도 하위요인 모두는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홍보 및 평판, 지도자, 프로그램, 시설, 요금만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지도자, 프로그램, 홍보 및 평판 만족도는 권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홍보 및 평판, 지도자, 프로그램 만족도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uthor(s)
김동언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53
Alternative Author(s)
Kim, Dong-Eo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Advisor
이세형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문제 3
4. 연구의 모형 3
5.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무도 도장 보급현황 5
2. 선택요인 6
3. 만족도 10
4. 충성도 12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측정도구 19
3. 연구기간 및 연구절차 24
4. 자료처리 및 분석 25
Ⅳ. 연구결과 26
1. 무도 종목 별 입관경로 및 수련동기의 차이 26
2. 무도 종목 별 선택요인의 차이 27
3. 무도 종목 별 만족도의 차이 28
4. 선택요인의 군집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29
5. 선택요인의 군집에 따른 충성도의 차이 29
6. 무도 도장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30
Ⅴ. 논의 32
1. 무도 종목 별 입관경로 및 수련동기의 차이 32
2. 무도 종목 별 선택요인의 차이 34
3. 무도 종목 별 만족도의 차이 35
4. 선택요인의 군집에 따른 만족도와 충성도의 차이 36
5. 무도 도장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37
Ⅵ. 결론 및 제언 39
1. 결론 39
2. 제언 40
참고문헌 41
Abstract 46
부록 4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동언. (2007). 무도 수련생 학부모의 도장선택요인과 만족도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Physical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