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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산 쇠고기 파동과 온라인 여론전개과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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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USA Beef Syndrome and Development of Online Public Opinion : Focused on Mediadaum's Debate Site 'Agora'
Abstract
2008년 상반기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던 미국산 쇠고기 파동과 뒤이은 '촛불집회'의 과정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공간은 인터넷이었다. 수많은 언론과 학자들은 인터넷이 '촛불집회' 과정에서 많은 네티즌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면서 새로운 공론을 형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인정받았다고 평가한다. 그리고 그 인터넷 공간에서 가장 주목을 받았던 것이 '아고라'라는 토론 공간이었다. 본 연구는 왜 '아고라'라는 공간이 주목 받았는가라는 의문에서 출발해 온라인에서의 여론 전개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선, '아고라'라는 공간이 단순히 사람들이 많기만 했던 공간인지 살펴보기 위해 실제 사용량을 분석해 보았다. 미국산 쇠고기 협상이 타결된 지난 4월 18일을 기점으로 전후 3개월씩 총 182일간 '아고라'에 올라온 토론 게시글 수, 댓글 수, 글 작성자 수, 처음으로 글쓴이 수를 일단위로 수집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예상한대로 미국산 쇠고기 협상 타결을 기점으로 아고라에 올라오는 글이 수는 급증하였는데 그 글에 대한 반응으로 달리는 댓글의 수가 글의 수에 비해 오히려 증가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고라'에 올라온 글들이 지속적으로 읽혀지고 있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또, 글의 수가 급증하였지만, 그만큼 글의 작성자수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일정한 누군가가 여러 개의 글을 쓰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새롭게 참여하여 글을 쓰고 있었다. 이는 '아고라'라는 공간에서 실제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게 해 준다.
사용량과 더불어 어떠한 이슈가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같은 기간 '아고라'에 토론 베스트로 등록된 글 모두를 수집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같은 주제의 글이라도 쇠고기 협상 타결을 기점으로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의 글이 늘어난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댓글 등과 같은 이용자의 반응도 쇠고기 협상 타결을 기점으로 비판적으로 바뀐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인터넷에서 수집한 내용을 근거로 작성한 글이 협상 타결 이후 크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었고, 토론 공간에서 철저히 개인 경험에 바탕한 글이 더 공감을 얻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사람들이 현실 세계를 매개로 해 인터넷이라는 익명의 공간에서 경험을 공유하며 새로운 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고 풀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아고라'의 사용량과 토론 베스트 글의 특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쇠고기 협상 타결 이전에는 시기에 따른 변화는 있었지만, 대통령 취임식, 총선 등과 같은 국가적 이벤트 등에 의한 사용량의 급격한 변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협상 타결 이후에는 쇠고기 협상 청문회, 72시간 연속 집회 등 각종 사건 사고들에 따라 사용량의 급격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 계기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아고라'가 미국산 쇠고기 파동을 거치며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그 이전부터 부동산, 주식 등 실제 자신의 경제 생활과 연결되는 정보들을 중심으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글들이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이 많았고 자신이 '아고라'에 글을 쓰면 사람들이 읽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졌기 때문에 쇠고기 협상 타결 이후 불만을 가졌던 사람들이 많이 몰리게 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아고라'가 쇠고기 파동 이전에 정치와 관련된 주제만을 중심으로 토론이 진행됐다면, 지금과 같은 주목을 받지는 못했을 것이다.

주제어 : 미국산 쇠고기 파동, 촛불집회, 아고라, 온라인 여론, 인터넷 토론
Author(s)
오세욱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642
Alternative Author(s)
Oh, Se-Uk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언론홍보학과
Advisor
김경호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
2. 연구 문제 = 5
Ⅱ.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 8
1. 이론적 논의 = 8
1) 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 = 8
2) 인터넷과 여론의 형성 = 12
2. 선행연구 검토 = 16
1) 인터넷 매체의 의제설정 = 16
2) 포털의 대중화와 '아고라' = 20
3) 미국산 쇠고기 파동과 '촛불집회' = 24
Ⅲ. 연구 방법 = 29
1. 분석 대상 및 시기 = 29
2. 분석 시기 = 31
3. 분석 유목 = 31
4. 분석 방법 = 35
5. 신뢰도 검증 = 35
Ⅳ. 연구 결과 = 37
1. 에 대한 분석 결과 = 37
1) 조사기간 아고라 토론방 사용량 = 37
2) 미국산 쇠고기 파동을 기점으로 한 게시글 수와 댓글 수의 변화 = 40
3) 미국산 쇠고기 파동을 기점으로 한 글쓴이 수와 처음으로 글쓴이 수 변화 = 44
2. 에 대한 분석 결과 = 48
1) 조사기간 아고라 토론 베스트 글의 특성 = 48
2) 미국산 쇠고기 파동을 기점으로 한 토론 베스트 글의 주제와 성향 변화 = 51
3) 미국산 쇠고기 파동을 기점으로 한 토론 베스트 글의 작성목적과 근거 변화 = 58
3. 에 대한 분석 결과 = 62
1) 쇠고기 협상 타결이전 아고라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 = 62
2) 쇠고기 협상 타결이후 아고라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 = 67
Ⅴ. 결론 및 제언 = 77
1. 결론 및 논의 = 77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81
【참고문헌】 = 83
【ABSTRACT】 = 8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오세욱. (2009). 미국산 쇠고기 파동과 온라인 여론전개과정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Journalism and Public Re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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