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예외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Abstract

"미국에는 왜 사회주의가 존재하지 않는가?"하는 물음은 19세기 수많은 사회주의자들??상당히 곤혹스러운 질문이었다. 마르크스가 『자본』에서 표현한 "발전된 국가는 덜 발전된 국가에 그 미래상을 보여준다."라는 명제에 의하면, 유럽의 다른 나라들보다 더 강한 계급의식을 가졌던 미국이 사회주의로의 이행에서 맨 선두에 서야 하는 것이 당연하였으나, 미국은 정반대의 사회발전 경로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같은 유럽적 정치전통과 정치문화를 지니고 출발했던 미국에서 유럽과는 달리 사회주의 세력이 성장할 수 없었을까? 토크빌, 좀바르트, 헌팅턴 등의 고전적 해석을 대표하는 학자들은 미국 예외주의가 존재하며 그 기저(基底)에는 합의이론의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는 공통적 인식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이러한 방식의 설명에 대해서 모든 학자들이 동의한 것은 아니었다. 합의론에 파기를 주장하면서 미국 예외주의가 실제로 존재하는가 하는 본질적인 물음을 던지는 비판자들이 있었는가 하면, 종래에 지적되지 않았던 설명 변수들을 거론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해석에 대한 재해석의 필요성을 제기 하는 학자들도 있었다.

미국의 사회주의 세력은 미국정치에서 단 한번도 주도세력이 된 적은 없었다. 그러나 미국정치 가장자리에서 기성보수 세력의 독주를 견제하고 미국 사회의 퇴화를 예방하는 '긴요한 소수자'의 역할을 수행해왔다.

결과적으로 미국의 사회주의 운동이 주기적으로 쇠퇴한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정치적 요인이다. 봉건제의 부재와 자유주의를 기반으로 한 보수주의에 헤게모니 장악은 양당제의 고착과 특이한 선거제도를 통해서 정치체제적으로 사회주의 운동을 제약하였다.

두 번째는 경제적인 요인이다. 미국 '노동자들의 다양성'과 '경제적 풍요'는 미국적 예외주의를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다. 미국이 다인종 국가라는 점은 노동자들이 단결을 약화시켰으며 경제적 풍요와 신분상승의 기회는 노동자들이 스스로 노동계급으로 인식할 여지를 차단했다.

마지막은 사회적인 요인으로 지도자의 능력부족, 사회주의 세력의 내부분열, 정치적 탄압 등을 들 수 있다. 지도자의 능력부족으로 노동운동은 한계를 드러냈으며 그것은 자연스럽게 내부분열을 초래하였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우파로부터의 탄압이 강화되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미국의 사회주의 운동이 침체일로를 걸어 온 것은 봉건제의 부재와 자유주의적 전통이라는 역사적 유산 외에도 대통령제와 연방헌법, 선거제도와 양당제 고착 등의 정치체제적 요인과 사회주의 진영의 내부 분열, 좌파에 대한 우파의 정책적 공략과 정치적 탄압 등 사회주의 내부적 요인 및 정?퓐쩜?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다.

The socialist movement in the U. S. A. originated in the first half of the 19th century as a political, economic movement based on American egalitarianism. In the 19th century it was developed with the labor movement, as the central figure. In the beginning of the 20th century when the Socialist Party of America was created, both the political movement and the labor movement of the socialist movement has shaped a considerable power in every crisis of the American Establishment in the course of mutual complementation and conflict.

The leading ideological type of that movement has changed from the utopian socialist type to the Marxist-Leninist type, and then from the Marxist-Leninist to the democratic socialist 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