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베르디 오페라의 사실주의(Verismo)에 관한 경향과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음악을 중심으로 연극, 문학, 미술, 무용, 무대장치 등으로 복잡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오페라는 이처럼 방대한 규모 속에서 아직까지도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오페라가 탄생하면서 많은 어려움과 문제점도 많았으나 19세기에 접어들면서 오페라에 활력소를 주는 작곡가들의 등장으로 오페라 붐을 일으키기 시작하였고, 국민문학과 음악을 결부하여 많은 명작을 남기게 된다.
19세기 이탈리아는 베르디로 인하여 오페라는 이미 삶의 일부였고 참여하는 청중들이 많았으므로 대규모의 종합예술을 이룰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베르디가 작곡한 수많은 작품들 중에서도 , 를 중심으로 각 작품마다 작품배경, 작품구성 및 작품해설, 작품의 특징을 연구하였다.
베르디의 정점을 이루는 이 세 작품의 오페라는 베르디의 모든 작품에서의 기본요소를 보여주며 는 베르디 작품의 진수를 보여준 수작이라 하지 아니할 수 없다.
는 앞서 발표한 와 달리 작품전체에 세련되고 우아함과 서정성이 흐르고 악기편성도 적으며, 줄거리와 선율들이 이해하기 쉽다. 그러나 극적인 고조나 음악의 구성은 를 크게 앞서지는 못하나, 상연횟수나 인기도는 가 단연 앞선다. 이러한 현상은 의 거칠고 유혈적인 면에 비해 감미롭고 감상적인 줄거리와 음악이 모든 관객들의 가슴에 현실적으로 와 닿을 뿐만 아니라 가장 친밀감을 주기 때문이다.
젊은 베르디의 오페라들은 당시 이탈리아 오페라의 주류에서 상당히 혁신적이며, 이탈리아의 전통적 오페라에 공통된 비길 바 없이 풍부한 성악적 선율을 그대로 지녔다. 또한, 새로운 화성과 관현악법 사용으로 분위기와 감정의 표현에 있어 절묘하고 애틋한 효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다.
낭만주의 사조에 대한 반작용으로써 19세기 후반에 예술 전반에 걸친 사실주의는 문학, 회화 뿐 아니라 음악에도 큰 영향력을 미쳤다. 특히 음악 분야 가운데 현실을 반영하려는 사실주의 오페라는 사실주의운동을 활발히 반영하였다. 19세기 후반 이러한 사조의 흐름 가운데 사실주의 오페라 작품들이 탄생하였는데 , , 가 대표적인 사실주의 오페라 작품의 효시가 되었다. 이 세 작품이 대중들의 인기를 얻으면서 이러한 특성을 가진 많은 사실주의 오페라 작품들이 뒤를 이어 발표되었다. 베르디는 이탈리아 오페라를 계승하면서 전통 오페라 양식의 큰 틀을 깨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당시의 시대적인 운동인 사실주의를 적절히 받아들여 그의 작품에 반영하였다. 이러한 베르디의 사실주의적 성향은 푸치니에게 영향을 미쳐 이후의 사실주의 오페라의 탄생에 발판이 되었다.
본 논문은 19세기 후반 전반적인 예술 사조로써의 사실주의와 사실주의 오페라의 특성을 살펴본 후, 이를 토대로 베르디의 작품을 분석하여 베르디 작품에 나타난 사실주의적 성향을 새롭게 조명하여 보았다.
Author(s)
김훈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712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음악학과
Advisor
김정희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방법 3

Ⅱ. 본론 4
1. 베르디의 생애와 오페라 양식 4
1) 베르디의 생애 4
2) 베르디 오페라의 양식 8
(1) 제1기 양식 8
(2) 제2기 양식 10
(3) 제3기 양식 12
2. 사실주의의 이해 14
1) 사실주의의 개념과 발생 14
2) 사실주의의 시대적 조건 16
3) 음악적 사실주의 17
4) 사실주의 오페라 19
(1) 사실주의 오페라의 작품 22
(2) 사실주의 오페라의 일반적 특성 23
3. 베르디 오페라의 사실주의적 경향과 연구 27
1) 베르디의 사실주의적 오페라 27
2) 오페라 '리골렛또' 와 '라 트라비아타'에 나타난 사실주의 29
(1) 오페라 '리골렛또' 29
a. 오페라 '리골렛토'의 사회적 배경 29
b. 오페라 '리골렛토'의 줄거리 32
c. 오페라 '리골렛토'에 나타난 사실주의 38
(2)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 47
a.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의 사회적 배경 47
b.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의 줄거리 49
c.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에 나타난 사실주의 54

Ⅲ. 결 론 62

참고 문헌 65

Abstract 6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Citation
김훈. (2009). 베르디 오페라의 사실주의(Verismo)에 관한 경향과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Music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