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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권위주의 성향이 중학생의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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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Parents' Authoritarian Propensity on the Junior Middle Schooler's Experience in School Violence
Abstract
본 연구 본 논문은 2007년 8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는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이 자녀의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 목적으로 이 목적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문제 1 :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 수준에 따라 자녀의 권위주의 성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문제 2 :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 수준에 따라 자녀의 학교폭력 경험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문제 3 :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 하위요인별 수준에 따라 자녀의 학교폭력 하위요인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문제 4 :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과 자녀의 학교폭력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를 위한 연구대상은 제주시내 6개(남중 2, 여중 2, 남녀공학 2)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별 각 1개 학급씩 선정하였다. 설문대상은 남자 341명, 여자 364명 총 70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고 그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669부(남 320부, 여 349부)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Adorno 등(1950)이 제안한 9개의 하위요인들에서 얻어진 문항을 한국 상황에 맞는 문항만을 분석하여 민경환(1989)이 번안한 것을 바탕으로 김종준(2003)이 일부문항을 수정하여 중학생 수준에 맞게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학교폭력실태 조사는 이춘화와 이경은의 질문자료를 참고하여 도기봉(1998)이 직접 작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이 자녀의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SPSS for windows 12.0k를 이용하여 단순빈도분석(Simple Frequency Analysis), 신뢰도분석(Cronbach's α 계수), t검증, 피어슨 상관관계분석(Pearson's Linear Correlation Coefficient)을 통하여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이 자녀의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가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을 높게 지각할 때 자신의 권위주의 성향도 높다. 이는 부모의 권위주의적 양육태도는 자녀의 성격특성에 영향을 미쳐 권위주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있어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둘째,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은 자녀의 학교폭력 경험에 영향을 준다. 또한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 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학교폭력 가․피해 경험이 높다. 학교폭력 가해 경험은 언어적 폭력이 가장 많았으며, 피해 경험에서는 금품갈취가 가장 많았다.

셋째,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 하위요인별 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교폭력 경험은 차이가 있다. 이는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을 자녀가 지각하는 정도의 수준의 차이에 따라 학교폭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넷째,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과 자녀의 학교폭력 간에는 전반적으로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 즉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이 높을수록 학교폭력 경험이 높다. 이는 부모의 훈육으로부터 공격적인 행동양식을 갖게 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과 학교폭력 경험 간에는 깊은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보면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이 자녀의 권위주의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부모는 자녀를 대할 때 민주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유지하려는 일관된 노력이 있어야 하고, 청소년들 또한 권위주의 성향과 자신의 권위주의 수준을 비롯한 자기 이해의 노력의 절실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하여 가정 내의 부모-자녀간의 대화시간을 늘리고, 자녀의 자긍심을 확대시켜 주기 위하여 가정 환경적 대책 마련과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인성개발프로그램, 분노조절프로그램, 부모역할 훈련 및 학교복지제도가 조속히 실시되어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해 다각적이고 다체계적인 개입방법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Author(s)
고애란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04
Alternative Author(s)
Go,Ae-Ra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Advisor
박태수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및 가설 4
Ⅱ. 이론적 배경 6
1. 권위주의 개념과 속성 6
2. 학교폭력 유형과 실태 13
3.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과 학교폭력 경험과의 관계 21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3
1. 연구대상 23
2. 측정도구 24
3. 자료처리 2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7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43
1. 요약 43
2. 결론 47
3. 제언 49
참고문헌 50
Abstract 57
부 록 6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고애란. (2007). 부모의 권위주의 성향이 중학생의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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