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가시나무 (잎)으로부터 기능성 화장품 활성 성분의 분리

Abstract

본 실험에서는 제주산 식물들의 70% 에탄올 추출물에 대한 활성 테스트를 한 후 활성이 가장 좋았던 붉가시나무 (잎)을 선택하여 활성 성분을 분리하였다.

붉가시나무 (잎)의 70% ethanol 추출물을 n-hexane, ethyl acetate, butanol, water로 용매 분획하였다.

Ethyl acetate 분획에 대해, celite column chromatography, vacuum liquid chromatography, sephadex LH-20, NP column chromatography를 실시하여 분리된 분획들을 NMR 기기로 확인하고 문헌들과 비교한 결과 붉가시나무 잎에서 분리한 화합물들을 apigenin, luteolin, quercetin으로 구조 동정하였다.

DPPH radical scavenging test 결과 luteolin의 RC50 이 8.81 μg/mL 으로 대조군인 비타민 C의 RC50인 6.26 μg/mL 와 비교하였을 때 우수한 활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Elasatase inhibition test 결과 quercetin의 IC50 이 44.55 μg/mL으로 대조군인 빈랑자의 IC50인 5.94 μg/mL에 비교하여 활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실험결과를 통하여, 제주도에서 서식하고 있는 붉가시나무 잎에 포함된 화합물을 이용하여 항산화제 개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