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블랜디드 러닝을 통한 수준별 학습지도가 중학생들의 과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ffect of Levelized Teaching through Blended Learning on Science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bstract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은 수준별 수업을 하기 위한 시간과 공간 부족의 문제, 학습자들의 정서적인 문제 등으로 인해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학교 현장에서 수준별 수업을 정착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온라인 수업과 교실수업을 연계하여 운영하는 블랜디드 러닝방식을 수준별 학습지도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기' 단원에 대해 실험집단에는 블랜디드 러닝을 통한 수준별 학습지도를, 통제집단에는 기존의 일제수업을 실시한 후 두 집단의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블랜디드 러닝을 통한 수준별 학습지도를 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p<.01) 또 문항별 정답률을 분석한 결과 23문항 중 22문항에서 실험집단의 정답률이 통제집단의 정답률에 비해 높게 나왔다. 특히 비교적 높은 사고력을 요구하는 상급수준의 문항에 대한 정답률이 실험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p<.05). 또 블랜디드 러닝을 통한 수준별 학습지도가 전반적으로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기여하지만, 특히 하위수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더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점을 봤을 때, 블랜디드 러닝을 통한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해 다양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수준별 자료와 특히 하위수준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자료 개발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Author(s)
康良列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993
Alternative Author(s)
Kang,Yang-Yeol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물리교육
Advisor
康禎友
Table Of Contents
초 록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및 한계 3

Ⅱ. 이론적 배경 4
1. e-러닝의 개념 4
2. e-러닝의 장․단점 5
3.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의 혼합 필요성 7
4.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정의와 의미 8
5. 수준별 교육과정 11
6. 중학교 2학년 과학 '전기' 단원 내용 체계 2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3
1. 연구 방법 23
2. 연구 대상 23
3. 연구 기간 24
4. 연구 절차 24
5. 검사도구와 통계 처리 25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26
1. 수준별 수업 방법 구안과 자료 개발 26
2. 학업성취도 비교 36
3. 사후검사 문항별 비교 39

Ⅴ. 결 론 46

참고문헌 48
Abstract 50

부록 1. 소단원별 형성평가 문제 52
부록 2. 수준별 탐구학습지 58
부록 3. 단원 총괄평가 (학업성취도 사후평가) 64
부록 4. 온라인 보충 학습방 과제 67
부록 5. 온라인 심화 학습방 과제 72
부록 6. 온라인 보충 학습방 제공 문제 74
부록 7. 온라인 심화 학습방 제공 문제 79
부록 8. 온라인 보충 학습방 학습 자료 83
부록 9. 온라인 심화 학습방 학습 자료 8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康良列. (2007). 블랜디드 러닝을 통한 수준별 학습지도가 중학생들의 과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Phys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