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처치 프로그램이 중년여성의 신체조성과 혈압 및 혈액성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 여성의 비만 예방 및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제주시 소재 B보건소 비만교실에 등록된 여성 중 체지방률이 30%가 넘는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12주간 걷기운동과 요가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중년 여성들의 신체조성(Weight, BMI, %fat, WHR)과 혈압, 혈액성분(TG, TC, HDL-C, LDL-C, glucose, GOT, GTP,γ-GTP, Uric acid)이 얼마만큼 개선되었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걷기운동그룹6명, 요가그룹6명, 통제그룹 6명을 선정하여 실험그룹은 12주간 개발된 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통제그룹은 별다른 처치를 하지 않았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는 Window용 SPSS-PC 12.0버전을 이용하여 실험 조건에 따른 측정시기별 M±SD로 산출하고 실험조건과 측정시기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반복측정에 의한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였다.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을 경우 실험조건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으로 Tukey 검증을 하였으며, 측정 시기는 대응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유의수준은⍺=.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Weight와 BMI는 운동전에는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운동 후 통제그룹보다 걷기그룹, 요가그룹에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으며, 시기별로 걷기그룹과 요가그룹은 운동 후에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2. %fat과 WHR은 운동전에는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운동 후 걷기그룹은 요가그룹 및 통제그룹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으며, 요가 그룹은 통제그룹 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시기별로 걷기그룹과 요가 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3. SBP와 DBP는 운동전․후 시기별, 그룹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 TG는 운동전․후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시기별로 걷기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5. TC는 운동전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운동 후 요가그룹과 통제그룹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걷기그룹과 요가그룹 간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시기별로 걷기그룹과 요가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6. LDL-C는 운동전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운동 후 통제그룹보다 걷기그룹, 요가그룹에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시기별로 걷기그룹과 요가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7. HDL-C는 운동전․후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시기별로 걷기그룹은 운동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8. glucose는 운동전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운동 후 통제그룹보다 걷기그룹, 요가그룹에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시기별로 걷기그룹과 요가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으며, 통제그룹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9. GOT는 운동전 그룹 간 차이가 나타났으며, 운동 후 통제그룹보다 요가그룹에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시기별로 요가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10. GPT는 운동 전․후 시기별, 그룹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1.γ-GTP는 운동 전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며, 운동 후 통제그룹보다 걷기그룹, 요가그룹에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시기별로 걷기그룹과 요가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12. Uric-acid는 운동 전․후 그룹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기별로 요가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이상 걷기운동과 요가운동이 신체조성과 혈액성분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어 비만 개선은 물론 예방에 많은 효과를 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