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비만처치 프로그램이 중년여성의 신체조성과 혈압 및 혈액성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obesity treatment program on body composition, blood pressure and blood ingredient of middle-aged wome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 여성의 비만 예방 및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제주시 소재 B보건소 비만교실에 등록된 여성 중 체지방률이 30%가 넘는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12주간 걷기운동과 요가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중년 여성들의 신체조성(Weight, BMI, %fat, WHR)과 혈압, 혈액성분(TG, TC, HDL-C, LDL-C, glucose, GOT, GTP,γ-GTP, Uric acid)이 얼마만큼 개선되었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걷기운동그룹6명, 요가그룹6명, 통제그룹 6명을 선정하여 실험그룹은 12주간 개발된 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통제그룹은 별다른 처치를 하지 않았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는 Window용 SPSS-PC 12.0버전을 이용하여 실험 조건에 따른 측정시기별 M±SD로 산출하고 실험조건과 측정시기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반복측정에 의한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였다.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을 경우 실험조건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으로 Tukey 검증을 하였으며, 측정 시기는 대응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유의수준은⍺=.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Weight와 BMI는 운동전에는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운동 후 통제그룹보다 걷기그룹, 요가그룹에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으며, 시기별로 걷기그룹과 요가그룹은 운동 후에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2. %fat과 WHR은 운동전에는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운동 후 걷기그룹은 요가그룹 및 통제그룹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으며, 요가 그룹은 통제그룹 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시기별로 걷기그룹과 요가 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3. SBP와 DBP는 운동전․후 시기별, 그룹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 TG는 운동전․후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시기별로 걷기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5. TC는 운동전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운동 후 요가그룹과 통제그룹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걷기그룹과 요가그룹 간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시기별로 걷기그룹과 요가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6. LDL-C는 운동전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운동 후 통제그룹보다 걷기그룹, 요가그룹에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시기별로 걷기그룹과 요가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7. HDL-C는 운동전․후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시기별로 걷기그룹은 운동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8. glucose는 운동전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나, 운동 후 통제그룹보다 걷기그룹, 요가그룹에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시기별로 걷기그룹과 요가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으며, 통제그룹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9. GOT는 운동전 그룹 간 차이가 나타났으며, 운동 후 통제그룹보다 요가그룹에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시기별로 요가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10. GPT는 운동 전․후 시기별, 그룹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1.γ-GTP는 운동 전 그룹 간 차이가 없었으며, 운동 후 통제그룹보다 걷기그룹, 요가그룹에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시기별로 걷기그룹과 요가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12. Uric-acid는 운동 전․후 그룹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기별로 요가그룹은 운동 후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이상 걷기운동과 요가운동이 신체조성과 혈액성분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어 비만 개선은 물론 예방에 많은 효과를 줄 것으로 사료된다.
Author(s)
김유진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54
Alternative Author(s)
Kim, YooJi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Advisor
김성찬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제한점 3
4. 연구의 가설 3
Ⅱ. 이론적 배경 4
1. 비만과 운동 4
2. 운동과 체성분 변화 5
3. 혈압과 운동 6
4. 혈액 성분과 운동 6
5. 유산소 운동과 요가 9
Ⅲ. 연구방법 11
1. 연구대상 11
2. 운동방법 11
1) 걷기 운동 프로그램 11
2) 요가 운동 프로그램 11
3. 측정방법 12
1) 신체조성 측정 12
2) 혈압측정 12
3) 혈액채취 12
4. 자료처리 13
Ⅳ. 연구결과 14
1. 신체조성의 변화 14
1) 체중 (Weight) 14
2) 신체질량지수(BMI) 15
3) 체지방률(%fat) 17
4) 복부지방률(WHR) 18
2. 혈압의 변화 20
1) 수축기 혈압(SBP) 20
2) 이완기 혈압(DBP) 21
3. 혈액성분의 변화 23
1) 중성지방 (TG) 23
2) 총콜레스테롤(TC) 24
3) 저밀도지단백콜레스(LDL-C) 26
4)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HDL-C) 27
5) 혈당(Blood Glucose) 29
6) GOT (glutamic oxaloacetic transaminase) 30
7) GPT (glutamic pyruvic transaminase) 32
8) γ-GTP (gamma glutamyl transpeptidase) 33
9) 요산 (uric acid) 35
Ⅴ. 논의 37
1. 신체조성의 변화 37
2. 혈압의 변화 38
3. 혈액성분의 변화 38
Ⅵ. 결론 43
1. 신체조성 43
2. 혈압 43
3. 혈액성분 43
참고문헌 45
ABSTRACT 5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유진. (2007). 비만처치 프로그램이 중년여성의 신체조성과 혈압 및 혈액성분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Physical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