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합리적 신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5. 비합리적 신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은 계열별, 학년별 차이가 있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내 4년제 대학생 397명을 대상으로 비합리적 신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척도를 사용하여 그 정도를 측정하였고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 통계치,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합리적 신념을 높게 지각하는 대학생들은 진로준비행동이 적어졌으며 그 하위요인 중에서도 문제회피나 비난경향성이 높을수록 진로준비행동은 낮아졌다. 즉, 어려움이나 책임을 피하는 것이 더 쉬운 일이라는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과 두렵거나 어려운 일을 지나치게 피하려는 학생일수록 진로준비행동이 더욱 적어진다.

또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많을수록 진로준비행동은 높아진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모든 하위영역 중에서도 자기평가와 직업정보가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처럼 자신에 대한 문제 해결신념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대학생들은 많이 가질수록 그들의 진로에 대해 미리 준비행동하고 맞서는 자세가 좀더 활동적이다. 기존의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구성들이 '지피지기면 백전불낙'이란 말과 같이 자기탐색과 직업정보탐색을 통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과 같이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에 꼭 필요한 학습, 지도 과제가 됨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비합리적 신념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는 부적 영향을 주지만 자기효능감에 대해 모든 하위변인이 부적 영향을 준 것은 아니었다. 그중 완벽한 문제해결에서는 정적인 상관을 보여 진로준비행동을 더욱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생들 자신들이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행동계획, 즉 당면의 문제를 비난하면서 회피하기보다는 직접적인 의사결정 속에서 만들어지는 진로준비행동이 더 나은 진로성숙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비합리적 신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은 남과 여 성별에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비합리적 신념인 경우 여학생이 더 높게 지각하였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은 남학생들이 많다. 이는 남학생들보다 여학생들이 진로준비행동에 있어 비효율적인 정서를 함양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넷째, 진로준비행동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많아짐을 알 수 있다. 이는 노동시장으로 이행을 위한 대학생들이 진로준비행동이 적극성들을 볼 수 있다. 각 대학교에서는 졸업을 막바지에 둔 4학년만을 위한 진로지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학년별 단계에 맞는 진로지도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 결과, 대학생이 좀더 합리적으로 진로를 탐색 결정하고 준비하기 위해서는 비합리적 신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등을 고려하여 진로에서 겪는 어려움을 지각시키고 이를 위한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