私敎育費 支出이 家計에 미치는 負擔 程度에 관한 硏究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노동연구원의 "한국노동패널" 7차년도인 2004년도의 자료를 이용하여 고등학교 이하 자녀가 있는 가계를 대상으로 가계의 사교육비 지출실태와 사교육비지출에 영향을 주는 사회인구학적 요인은 무엇인가를 분석하였다. 또한 사교육비 지출로 인한 경제적 부담, 가계소비지출에 미치는 압박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초․중․고등학교 자녀가 있는 가계의 사교육비 지출에 따른 경제적 부담 정도를 파악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한국노동패널" 7차년도인 2004년도의 조사 데이타 중 가구용과 개인공통 자료에서 필요한 표본을 추출한 결과 1904개의 자료가 셈플링되었고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회귀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가계의 월평균 사교육비 지출은 약 28만원 정도였다. 자녀의 연령별 월평균 사교육 지출액은 중학교 자녀가 있는 가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이 고등학교 자녀, 초등학교 자녀 순이었다.

2. 조사대상 가계의 85% 이상이 사교육기관 한 곳 이상을 이용하였고 전체의 64% 이상 사교육비에 대해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3. 사교육 지출은 주부의 관계(가구주 또는 배우자), 주부연령, 주부학력, 주부의 취업여부, 주택소유형태, 입주형태, 자녀수와 자녀의 연령에 따라 결정되었다.

4. 사교육비의 경제적 부담 정도는 주부연령, 주부학력, 주부의 취업형태, 자녀수와 자녀의 연령에 따라 의미있는 결과가 나타났다.

5. 월평균 사교육 지출액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월평균 소비로 나타났다.

6. 사교육비의 경제적 부담 정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수는 월평균 사교육비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