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 일출봉 관광지 조명 해석 및 설계

Abstract

본 논문은 성산 일출봉 정상 분화구로 오르는 통행로의 야간 조명시설에 대하여 현장실측을 통해 해석하였으며 경사가 완만한 잔디광장 구역과 경사가 심하여 계단층계로 구성된 구역에 대하여 조명시뮬레이션을 통해 본 통행로에 대해 조명환경에 적합하도록 설계 모델을 제시하였다. 정상으로 오르는 통행로에서 조명기구의 직접조명방식의 경우 통행로 전체를 비추어 양호한 조명환경을 보이고 있었으나 배플 루버 장착한 조명등의 경우 배광특성이 나빠 수평면 조도가 0[lx]가 되는 어두운 부분이 많아 조명환경이 매우 열악함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잔디광장 구역과 계단층계로 구성된 통행로에 대하여 조명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보행자용 도로조명 기준에 충족하는 모델을 도출하였으며 일출봉 정상으로 오르는 관광객 및 지역주민들의 밝고 안전한 통행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명환경을 확보하였다. 조명설계시 경사도가 심한 지형변화에 따른 계단층계의 주변여건에 맞는 조명시설이 되도록 하여 계단층계로 구성되는 관광지나 일반장소에서의 층계특성을 고려한 배광특성과 효율적이고 안정된 조도분포가 구성되도록 한 설계 모델 안을 제시하였다고 생각된다.

This paper presents illumination effect assessment through actual investigation in Seongsan Ilchulbong. A tourist destination such as Seongsan Ilchulbong should be illuminated not only as an integral part of surrounding landscape but also the security of tourists and environment. For security, stairways, intersections and sharp curves in Seongsan Ilchulbong require special attention, as they are the areas with the highest potential for mishap. In addition to the security, light trespass have become extremely important to preserve ecology. Scale is important in designing a lighting system for walkways. Low-level lighting equipment such as bollards, step lights and decorative landscape lights, in conjunction with low pole-mounted luminaires, is appropriate. To show an appropriate design, we tried to evaluate measuring lighting fixtures and simulations to preserve the environment and the safety of touri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