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역 추정량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소지역추정(small area estimation)이란 배정된 표본크기가 작은 소지역이나 성별, 연령, 교육수준, 소득수준 등과 같은 변수의 특성으로 분류된 소영역(small domain)에 대한 통계를 생산하는데 이용되는 추정방법이다. 이러한 소지역은 통계를 추정하기에는 표본이 극히 적어지게 되고, 이에 따라 소지역에 대한 조사추정치의 신뢰구간을 매우 크게 만듦으로서, 신뢰성 있는 소지역 통계를 얻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고 소지역에 대한 신뢰할만한 추정치를 얻기 위해서는 특별한 방법이 필요하고, 이러한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소지역추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소지역 추정방법으로 직접 추정량, 합성추정량, 복합추정량에 대해 소개하고, 논문에서 주로 다루고자 하는 Pseudo-EBLUP 추정량을 알아보기 위해 그 기반이 되는 내포오차선형회귀모형과 EBLUP 추정량을 설명하고 최종적으로 Pseudo-EBLUP 추정량을 알아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소지역 추정량 활용 사례로 제주지역 서귀포시 감귤 생산량을 추정, 비교 분석하고 제안한 추정량의 효율적 활용을 위하여 표본조사시에 필요한 추가자료 확보를 제안함으로서 그 활용의 뜻을 높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