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수학과 사이버 가정학습 참여가 학습자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Mathematics e-Study at Home on Student's Study Attitud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이버 가정학습 수강이 학습 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구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사이버 가정학습에 참여한 중학생 224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가지고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사이버 가정학습의 참여 실태
사이버 가정학습 참여 동기에서 학생들 대부분이 선생님의 권유에 의해서 또는 자발적으로 참여하였고 학년과 지역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사이버 가정학습의 수강 정도는 일주일에 2~3회 접속 수강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학력 수준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사이버 가정교사와의 상호 작용은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의 효용성에서도 다수의 학생들이 ꡐ보통이다ꡑ라고 응답하였다.

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학습태도 변화
학년 변인에서 1학년이 2학년보다 학습태도 변화가 더 좋게 나타났으며 학습태도의 자아개념, 태도 및 학습 습관등 모든 영역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학력수준 변인에서는 상위 수준일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태도의 '성취동기-성취동기상실' 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사이버 가정학습 참여에 따른 학습태도 변화
참여 동기에 있어서 친구의 권유와 자발적으로 한 경우 학습 태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고, 수강 정도와 학습 진도율의 경우 거의 매일 등 자주 수강할수록 학습 태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사이버 가정교사와의 상호작용 및 교사의 도움 정도, 학습 컨텐츠의 효용성 경우는 교사와의 접촉이 많을수록, 교사의 도움을 많이 받을수록, 그리고 학습 컨텐츠의 효용성에 긍정적 인식을 가질수록 학습 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Author(s)
좌혜순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68
Alternative Author(s)
Jwa, HyeSoo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Advisor
현진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2
3. 연구 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3
1. 사이버 가정학습 3
2. 사이버 가정학습의 개념과 특성 3
3. 수학적 태도 6
4. 선행연구 8
5. 국내․외 사이버 학습 사례 10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3
1. 연구 대상 13
2. 측정 도구 13
3. 연구 절차 17
4. 자료 처리 18
Ⅳ. 연구 결과 19
1.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수준에 따른 사이버 가정학습 참여 실태 19
2.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수준에 따른 학습태도 30
3. 사이버 가정학습 참여에 따른 학습태도 34
Ⅴ.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3
참고 문헌 45
영문 초록 47
부 록 4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좌혜순. (2007). 수학과 사이버 가정학습 참여가 학습자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