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인식 및 운영실태 분석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수준별 이동수업은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에 맞는 반을 편성하고, 수준별 학습을 실시함으로써 학습 동기 및 흥미를 유발시키고,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이 원하는 수준의 학습 지도를 통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수준별 이동수업은 학교 현장에서 편성∙운영함에 있어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났다. 7차 교육과정이후 나타난 문제점들과 이를 개선한 개정교육과정에 의한 수준별 수업이 2009년 신입생부터 적용이 되고 있다. 이에 학교현장에서는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운영 실태와 교사 및 학생의 의식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학교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수준별 이동수업의 운영 실태, 교사 ․ 학생들의 인식과 문제점 등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수준별 이동수업이 교육현장에서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주시내 일반계 남․여 고등학교 각각 1개교에서 수준별 이동 수업을 경험한 2, 3학년 235명과 교사 25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수준별 이동수업에 흥미와 관심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수학 수업에서 개선해야할 방안으로 남학생은 문제 풀이보다 수학의 원리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여학생은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의 부여를 원했다. 또한 수학 교과서에서 개선해야할 점으로는 남학생은 수학의 개념이나 공식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는 교과서를 여학생은 교과서 문제의 풀이부분이 더 자세하게 나와 있는 교과서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수업의 진행 수준, 수업 분위기, 학력향상정도는 이동수업 전․후 크게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수업내용보다는 교실이동자체를 싫어하는 부정적인 인식이 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수준별 이동수업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진행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 평가와 동시에 원활한 수준별 수업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교재의 재구성 및 개발 ', '평가 방법의 개선'이 필요 하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수준별 수업은 학업 향상에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응답이 주를 이루었고, 수준별 수업의 운영에 대해 수준별 수업초기와는 달리 운영에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수준별 이동수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평가의 차등화와 평가 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수준별 수업에 곧바로 적용하여 활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양질의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가 개발되어 보급되어야 하며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학습적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수준별 이동수업을 위해서는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긍정적인 사고가 필요하고 그러기위해서는 수준별 수업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의 제공 등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필요한 인적, 물적, 행정적,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할 것이다.
Author(s)
양해용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771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Advisor
고윤희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수학과 수준별 수업 운영의 특징 4
2. 수준별 이동수업의 이론적인 배경 4
3. 수준별 교육과정과 수준별 이동수업의 관계 및 유형 6
4.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 10
5. 수준별 이동수업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기타의 문제점 12
6 .선행연구의 고찰 14

Ⅲ. 연구의 설계 17
1. 연구 대상 17
2. 연구의 검사도구 17
3. 자료 분석 방법 17

Ⅳ. 연구의 실제 및 분석 18
1. 연구 대상자의 분포 18
2. 수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19
3.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27
4.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47

Ⅴ.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4

□ 참고문헌 57
□ Abstract 59
□ 부록 61
부록1 61
부록2 6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양해용. (2009).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인식 및 운영실태 분석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