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using the History of Mathematics
Abstract
입시 위주의 교육영향으로 많은 학생들은 수학을 어렵고 지루한 과목으로 그리고 단순히 문제를 푸는 과목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고 수학을 실생활과 무관한 과목으로 여기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내적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수학의 가치와 응용을 인식시킬 수 있는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많은 학자들은 수학사를 교수-학습 자료로 이용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수학사를 활용한 학습자료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학습동기 유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본문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의 수학 7-가 교과서 3종을 수학사와 관련하여 단원별로 내용을 비교 분석하고, 교과서 각 단원별로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의문을 가질 수 있는 질문을 작성하였다. 아울러 수학 7-가의 교수-학습 자료로 수학자의 전기와 일화, 이론의 역사적 배경, 그리고 제기한 질문에 대한 이론적 근거와 답을 제시하였다. 이 자료는 학생들이나 수학교사들에게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가치가 높다고 본다.
Author(s)
진정숙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69
Alternative Author(s)
Jin, Jung-Suk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Advisor
양영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1. 수학사 지도의 필요성 3
2. 수학사 활용방법 6
Ⅲ. 수학 교과서 7-가 분석 9
1. 교과서 7-가의 구성 9
2. 단원별 수학사 관련 내용 비교분석 9
Ⅳ. 수학사를 활용한 학습 자료 개발 18
1. 집합과자연수 20
2. 정수와 유리수 57
3. 문자와 식 65
4. 함수 73
Ⅴ. 결론 및 제언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진정숙. (2007). 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