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잔골재 치환율에 따른 콘크리트 압축강도 특성

Abstract

본 연구는 순환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에서 순환잔골재의 치환율과 잔골재의 미분 제거 여부에 따른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순환골재는 도내 J사에서 생산한 40㎜ 이하 순환골재를 이용하여 25㎜이하 굵은골재와 5㎜이하의 잔골재를 추출하여 사용하였으며, 순환잔골재의 치환율(0, 50, 100%) 및 미분제거(제거, 미제거) 여부와 순환 굵은 골재 사용 여부를 주요 변수로 설정하였다.

실험 결과 순환잔골재를 사용한 슬럼프의 변화는 순환골재 치환율 증가에 따라 슬럼프가 감소하고, 공기량은 순환굵은골재 사용시 그 증가폭이 크게 나타났다.

압축강도는 50% 치환시 10% 감소, 100% 치환시 18% 감소되었고, 순환골재만을 사용한 경우에는 21% 감소되어 감소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분 제거시에는 미분을 제거하지 않고 같은 비율로 치환한 경우에 비하여 5~6%까지 강도가 증진되었다.

순환골재 콘크리트는 골재의 품질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게 되므로 순환골재 사용시에는 배합수 관리에 주의를 기하여야 하고, 시험배합을 통하여 적정 강도가 발현되어질 수 있도록 배합설계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