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식물의 기관'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인지도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Perception of 'Organs of Plant' Conception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stract
.
Author(s)
고효림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704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Advisor
홍승호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i
I.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문제 2
3. 연구의 문제점 2
II. 이론적 배경 4
1. 개념과 과련된 이론들 4
가. 구성주의 이론 4
나. 유의미학습 이론 5
다. 인지발달 이론 5
2. 오개념 교정을 위한 수업모형 6
가. 순환 학습 모형 7
나. 발생 학습 모형 7
다. 인지 갈등 학습모형 8
3. 오개념 형성 요인 9
가. 본질적 요인 10
나. 환경적 요인 10
다. 인지 구조적 요인 11
4. 초등과학 생명영역의 개념 연구 11
III. 연구 절차 및 방법 13
1. '식물의 기관'에 대한 오개념 조사 13
2. 개념 검사 도구의 개발 14
3. 표집 대상 15
4. 설문 조사 및 통계 분석 16
IV. 결과 및 고찰 17
1. 초등교사들이 경험한 학생들의 오개념 17
2, 전체학생에 대한 개념 인지도 19
3. 도시학생과 농촌학생 간의 개념 인지도 비교 23
4. 남학생과 여학생 간의 개념 인지도 비교 25
5. 학년 간의 개념 인지도 비교 28
V. 결론 및 제언 31
참고문헌 33
ABSTRACT 38
부록 40
부록 1 '실물의 기관'관련 검사 문항의 타당도 의뢰서
부록 2 설문지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고효림. (2009). '식물의 기관'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인지도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