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실용수학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n Effective Teaching Methods of Practical Mathematics
Abstract
제 7차 교육과정의 선택과목인 실용수학은 제 8차 교육과정에서 '수학의 활용'으로 변경되면서 이들의 교육내용을 비교해 보면 실용수학의 경제생활 단원과 생활통계 단원내용은 '수학의 활용'에 옮겨진다. 특히, 실용수학의 경제생활 단원은 '수학의 활용'의 수열단원에 포함된다. 경제생활 단원은 문장으로 된 문제들을 수식으로 변형시키는 과정이어서 학생들은 학습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용수학의 경제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할 수 있도록 그 지도방향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합리적인 경제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제주시내 모 고등학교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참고하였다.
Author(s)
김지영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63
Alternative Author(s)
Kim, Ji-Yo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Advisor
方銀淑
Table Of Contents
I. 서 론 1
II. 실용수학 3
1. 제 6, 7, 8차 교육과정의 실용수학 내용 3
2. 우리나라 실용수학 교과에 대응되는 미국, 일본의 교육내용 10
3. 실용수학에 관한 연구논문 12
4. 실용수학에 대한 제주시내 모 고등학교 학생들의 설문 결과 16
III. 경제생활 20
1. 경제용어 20
2. 경제생활 단원의 내용분석 24
(1) 이자 계산 24
(2) 연금의 계산 33
(3) 할부금 적립금 계산 39
IV.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인터넷 사이트 49
Abstract 51
52
설문지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김지영. (2007). 실용수학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