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f art guidancd plans for improving children's creativity
Abstract
오늘날 사회가 점점 정보화 되고, 다양화되어짐에 따라 인간에게 새로운 것을 요구하며 교육의 방향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라고 하는 시대적인 흐름이 미술교육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하고 있으며, 자유로운 창의적인 힘을 요구하고 있다.
미술교육은 표현이나 기술만을 가르치기 위한 기능 교육뿐만 아니라 인간교육의 관점에서 풍부한 미적 감수성과 창조성을 기리는 교육으로 다양한 시각으로 보는 능력과 시각적 대상을 새로운 차원에서 표현할 수 있는 창의력 개발이 미술교육의 핵심이기도 하다.
특히 아동기 때에 미술지도는 새롭고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여 무한한 창작의욕을 불러 일으켜 준다. 아동들은 욕구와 흥미를 발산하는 행위를 반복하면서 행복감을 느끼게 되어 새로운 도전이나 생각, 기발한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등의 창의적인 태도가 형성되기 때문에 미술지도는 매우 중요하다.
아동에 있어 미술활동은 표현 방법에서 최초의 창의적인 작업이며, 자기 상상의 표현을 현실적으로 나타내는 작업들이기 때문에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아동 시기에는 자아표현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때문에 교사들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수-학습의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미술 수업을 지도 할 때 창의적 표현방법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아동미술 교육에 관한 지도방안에서 폭 넓은 창의성을 길러주기에는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그러므로 미술지도를 할 때 창의적 지도방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아동의 미술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중점을 두어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아동의 창의성을 향상시켜 주는 미술지도에 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문헌과 관련된 이론을 분석하여 연구하였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아동 미술의 이해를 통해 교육의 목적과 발달 단계 및 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았고,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로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및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와 개발을 위한 미술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창의성 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와 자료 개발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은 2007년 8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본 논문을 통하여 아동의 창의성을 개발하는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미술교과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는 가운데 효율적인 수업 모형이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인 실험과 연구를 거듭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수업방향도 제시할 수 있도록 다듬어져야 하며, 그렇게 되었을 때 미술교육은 아동들의 창의성을 향상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창의적인 학습과 그것을 발달시키기 위한 새로운 교육방법을 연구하는 노력이 필요해야 하며, 현재의 미술교육은 순수한 감성과 사고를 표현하고 있는 아동들을 위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Author(s)
황현영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999
Alternative Author(s)
Hwang,Hyun-Yo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Advisor
박성진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Ⅱ. 아동 미술의 이해 4
1. 아동 미술 교육의 목적 4
2. 아동 미술의 발달 단계 및 특징 7
Ⅲ.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18
1.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18
2.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 21
3. 창의성 개발을 위한 미술지도 방안 23
Ⅳ. 교사의 역할과 창의성을 위한 개선 방향 31
1.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 31
2. 미술지도 방법의 다양화 35
3. 미술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41
Ⅴ. 결론 43
참고문헌 45
Abstract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황현영. (2007).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Fine Art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