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 본 논문은 2007년 8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는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아버지의 양육참여도는 아동의 가족 환경적 특성(아동의 출생순서, 아버지 연령, 아버지 학력수준, 어머니 직업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아동의 사회성은 아동의 가족 환경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아동의 사회성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4.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하위영역들(여가활동, 생활지도, 가사활동, 학습지도) 중 어느 영역이 아동의 사회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시내에 위치한 초등학교 6학년 아동 816명(남학생 423명, 여학생 393명)를 대상으로 하였다.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측정도구로는 최경순(1992)이 개발한 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총 30문항으로 4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성 측정도구는 손순미(2006)의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총 43문항으로 4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 분석은 SPSS(window 1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 처리하였으며, 연구대상의 가족 환경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가족 환경적 특성에 따른 아버지 양육참여도와 아동의 사회성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 F-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아버지 양육참여도와 아동의 사회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적률상관분석(Pearson's Correlation)을 실시하였으며, 아버지 양육참여도의 제 하위요인 중 어떤 요인이 아동의 사회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는 아동의 출생순서가 빠를수록, 젊은 아버지일수록, 아버지의 학력이 높을수록 높으나, 어머니의 직업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

둘째, 아동의 사회성은 출생순서가 빠를수록, 아버지의 학력이 높을수록 높으나, 아버지 연령, 어머니 직업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

셋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아동의 사회성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로, 아버지 양육참여도가 높을수록 아동의 사회성은 높다.

넷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중 여가활동, 생활지도, 가사활동이 높을수록 아동의 사회성이 높으며, 그 중에서도 생활지도 영역이 아동의 사회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결론적으로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높을수록 아동의 사회성이 높으며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하위영역 중 생활지도 영역이 아동의 사회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아버지가 자녀와 함께 여가활동을 즐기고 생활지도에 적극 참여하며, 가사활동 및 학습지도에 아버지가 참여함으로써 아동의 사회적 경험을 풍부히 해주어 아동의 대인관계가 좋고 다른 사람과 잘 협력하며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고 자기 할 일을 성실하게 하는 근면성을 지니게 하므로 아동양육에 아버지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가 요구되어진다. 특히 아버지는 바람직한 아동양육을 위해 아동생활 전반에 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아동과 대화를 많이 하며 아동의 고민, 친구관계 등을 알아 생활지도 등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