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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문화유적지로서 경복궁 매력속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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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Attributes of Gyeongbok Palace as a Cultural Heritage Site
Abstract
역사문화유산을 활용한 관광활동은 관광지의 매력요인으로 작용하여 관광상품의 질적 향상을 꾀 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긍정적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과거의 역사와 문화를 경험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 역사문화유적지 방문활동은 방문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경험의 깊이가 상이할 수 있다. 그중에서 방문객이 인지하는 역사문화유적지 매력속성의 중요도는 방문선택 뿐 아니라 방문활동 후 만족도 및 재방문의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관광목적지 매력속성 개념을 이론적으로 구축하고, 역사문화유적지를 대상으로 매력성평가를 실시하여 관광자원으로서의 역사문화유적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세부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도출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성별의 비율은 남성이 많았으며 연령은 20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학력에서는 전문대학과 대학교 재학이나 졸업자, 직업으로는 관리직이나 전문직의 사람들이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월 평균 가계소득 301만원 이상이었으며,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복궁 매력속성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학력이 높은 방문객일수록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교육과 문화적 체험의 기회가 증대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역사문화 관광객들의 다양한 욕구에 대처할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방문객의 80%가 재방문객인 점을 고려하여 경복궁 내 전통행사의 다양화와 과거를 직접 체험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의 개발로 방문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방문행태별 연구결과에서는 경복궁 방문객들의 안내문 활용이 높은 편으로 밝혀졌으며 안내문 활용이 높은 방문객일수록 경복궁 매력속성에서 높은 만족도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경복궁이 갖고 있는 역사문화유산의 전시ㆍ보관 기능 이외에 방문객의 교육적 체험을 확대시킬 수 있는 정보 제공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그 밖에 연구결과에서 서울 도심 한복판에 위치하고 있는 경복궁은 방문객들이 접근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주차시설이나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신속한 개선이 요구된다.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는 홍보를 한층 강화하고 특히,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한 관광객일수록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작은 점을 감안하여 인터넷을 통한 효율적인 정보제공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IPA결과에서는 기념품 상점의 의미가 방문객들의 역사문화유적지 상업성에 대해서 저평가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방문객의 응답 항목 가운데 중요도와 만족도 간에 대응차가 가장 크게 나타난 것은 '해설자 배치와 역할', '오디오·비디오의 정보시설 체계', '편리한 주차시설'로 분석되어 이 속성들은 신속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집중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경복궁 매력속성에 대한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면, 중요도가 만족도보다 높게 나타나 전반적으로 방문전의 기대치보다는 방문 후에 지각하는 만족도가 낮았던 것으로 평가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명성과 고유성의 중요가 가장 높게 나타나 경복궁이 갖고 있는 명성과 고유성에 대한 기대가 컸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휴식과 긴장해소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점으로 미루어 경복궁이 휴식공간으로서의 충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짐작 할 수 있다.
역사유적지가 제공하는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해설을 위한 전문 인력의 양성과 효과적인 오디오ㆍ비디오의 정보시설 체계와 활용방안에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는 방문객들의 재방문에 대한 동기부여가 제대로 이루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과 같은 분석결과를 통해 향후 경복궁의 매력속성 품질 향상을 위한 관리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The interests in historical assets are growing due to the effects of tourist attraction with educational values as well as social and economic benefits for the society. Historical heritages are old buildings and houses which have historical meanings. Historical events are also part of historical assets as they represent history on their own mer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visitor's behaviors, and the visitors refer to people visiting Gyeongbok Palace in Seoul. Gyeongbok Palace is one of the best known historical heritage sites in Korea.
The visitors might have different views as to what aspects of a historical site are most attractive to them.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visitor's pre-visit perception and the degree of post-visit satisfaction for the factors that Gyeongbok Palace has to offer as a historical heritage. The specific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ffective plan for promoting heritage site as a tourist attraction. The study is described as follows.
First, the levels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n the attractiveness of Gyeongbok Palace are explored. Second, the levels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n the attractiveness about Gyeongbok Palace are analyzed in terms of visitors' socio-demographics and visitor behaviors. Third, the possible ways of identifying what satisfy them most about visiting a historical heritage site are offered based upon the results of the socio-demographic and visitor behavior analyses.
The findings revealed that visitors to Gyeongbok Palace are well-educated with relatively high incomes. The visitors were usually accompanied by friends and families while spending one to two hours of time at the Palace. Their pre-visit information about Gyeongbok Palace mostly came from internet websites. The predominant reason for their visit to the palace were enjoying the sightseeing of the palace buildings and other dynamic remains, but many visitors simply came to the palace to spend time for an afternoon of relaxation on the palace garden and lawn. This observation contrasts with previous studies suggesting that the visitors came to the palace exclusively to learn about the historical and cultural aspects. Our findings also suggested that the visitors were generally not satisfied with the lack of interpretative guides and literatures, audio-visual tools, and inadequate facilities for the visitors such as parking lot.
Results of this study revealed that: (1) There are differences between the levels of importance(in terms of visitor's expectation) and the degree of satisfaction for attractiveness in Gyeongbok Palace and (2) The levels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for attractiveness in Gyeongbok Palace depended on the visitors' socio-demographics and behaviors.
This study has prompted to recommend the IPA method in identifying a better way to meet the expectations of visitors to the heritage sites.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tourism management organizations must disseminate the necessary information about the heritage sites as widely as possible. Also, adequate facilities and services must be provided to better meet the expectations of visitors. Further studies focusing on the attractiveness of heritage sites as cultural tourist destinations must also take into account foreign visitors.
Author(s)
박은경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610
Alternative Author(s)
Park, Eunky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Advisor
최병길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 2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 5
제 1 절 역사문화유적지 = 5
1. 역사문화유적지의 개념 및 범위 = 5
2. 우리나라 역사문화유적지의 방문현황 및 방문객 특성 = 7
3. 역사문화유적지 매력속성의 개념과 유형 = 10
4. 역사문화유적지 매력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 13
제 2 절 역사문화유적지 매력속성의 평가기법 = 16
1. 중요도-만족도 분석 = 16
2. 중요도-만족도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 = 18
제 3 절 연구대상지 특성 = 19
1. 경복궁 개요 = 19
2. 경복궁 방문현황 및 방문객 특성 = 23
제 3 장 연구 설계 = 24
제 1 절 연구가설 설정 = 24
1. 연구가설의 설정 = 24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 25
제 2 절 연구조사 설계 = 26
1. 설문지의 구성과 측정방법 = 26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 27
제 4 장 실증분석 = 28
제 1 절 표본의 특성과 자료의 검증 = 28
1. 표본의 특성 = 28
2.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 32
제 2 절 매력속성의 평가 및 가설검증 = 38
1. 매력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 38
2. 매력속성의 중요도-만족도 차이 검증 = 40
3. 가설검증 = 40
제 3 절 분석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 52
1. 분석결과의 요약 = 52
2. 분석결과의 시사점 = 53
제 5 장 결론 및 제언 = 55
제 1 절 연구의 요약 = 55
제 2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 57
참고문헌 = 58
부록 설문지 = 65
ABSTRACT = 6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박은경. (2009). 역사문화유적지로서 경복궁 매력속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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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Graduate School > Touris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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