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올바른 發聲法 指導 方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Method of Teaching Correct Vocalization
Abstract
가창이란 조절된 호흡과 발성, 그리고 정확하게 형성된 발음이 합쳐진 것으로 발성이 그 기본 바탕을 이룬다. 아름답고 좋은 소리는 올바른 발성과 호흡에서 비롯된다.
올바른 발성기법을 적절히 사용하면 인간의 목소리 능력과 한계를 알게 되고 몸과 마음의 반응을 이해하게 되어 좋은 발성을 낼 수 있게 된다.
아름다운 소리를 내려면 올바른 자세, 적절한 호흡법, 근육조절이 필요하다. 그리고 올바른 발성기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신체의 생리학과 해부학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발성에 대한 올바른 지도의 연구는 노래를 올바르게 부를 수 있도록 지도함에 있어서 중요하다.
본 논문은 발성에 없어서는 안 될 호흡법을 올바로 이해하고 호흡작용에 필요한 호흡기관 및 신체적 구조와 기능을 여러 문헌을 통해 연구하였고 딕션에 따른 올바른 발성법을 실제 응용지도 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문헌자료를 통하여 발성에 필요한 호흡기관과 호흡원리의 관계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공명에 관계되는 기관들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정리 분석하며 올바른 호흡법 및 발성법 실제 훈련 방법과 가창발성의 실제 지도에 필요한 발성의 기본인 모음연습, 가창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음연습, 즉, 딕션에 필요한 효과적이고 사실적인 발성연습 실제 응용 지도를 통해 발성지도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창을 하려면 신체 정렬과 호흡 지탱을 올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최적의 호흡 지탱은 올바른 신체정렬 없이는 얻어질 수 없다. 호흡지탱과 조절을 증대시키는 위한 두 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 노래하는데 사용되는 신체의 근육을 강화하는 것, 둘째, 이 근육들이 호흡과정에서 어떻게 조정되는지 그 느낌을 습득하는 것이다. 즉 호흡 조절에 관계되는 신체의 여러 부분 즉, 횡경막, 흉강, 복부 근육의 정확한 위치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소리를 내려면 여러 가지 발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올바른 호흡 기법을 익혀야 한다.
본 연구는 신체 정렬과 호흡 지탱방법의 실제적인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다.
첫째, 호흡량을 증가시키고, 내쉬는 숨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습인 팔 돌리기 연습, 둘째, 신체 정렬을 올바르게 해 주어 호흡 지탱에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인 알렉산더 기법을 통하여 호흡량을 증가, 강화시키며 소리의 유연성을 더해 주어 원하는 호흡 조절 관리에 큰 도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호흡 조절을 바탕으로 발성 연습곡들의 기법을 무턱대고 연습하지 말고 연습곡을 분석하면서 올바르게 실시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호흡은 그 자체를 느낄 수도, 볼 수도, 들을 수도 없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지도 시 과학적인 근거에 입각하여 설명함과 동시에, 올바른 소리를 직접 들려주는 감각적인 교육이 조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발성법을 과학적 연구나 실제적인 지도를 따로 따로 연구한다면, 그 하나만 으로서는 올바른 발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므로 이 두 가지를 병행하여 고찰해 보았다. 또한 서양음악에서의 다섯 개의 모음에는 없는 모음 중 한국가곡에서 많이 쓰이는 '으'가 어떻게 발음이 되는지 알아보았다.
올바른 발성법을 위해서는 호흡을 거의 완벽하게 조절할 수 있어야 하고, 언어적 기법과 올바른 발음법과 호흡법의 불가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올바른 발성에 필요한 발성의 기본인 모음 및 자음의 실제 발성연습곡을 통해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발성의 지도가 이론만이 아닌 실제적 응용을 통해 발성지도가 과학적인 연구와 실제적인 지도의 능력을 쌓는 열성이 필요할 것이다.
Author(s)
강영숙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42
Alternative Author(s)
Kang, Yeong-suk
Affiliation
제주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Advisor
김정희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향 2
Ⅱ. 호흡법 3
1. 호흡기관 3
1) 폐(肺) 3
2) 구강(口腔) 4
3) 비강(鼻腔) 6
4) 인두(咽頭) 7
5) 후두(喉頭) 8
6) 횡경막 9
7) 늑골근육 10
8) 복벽근육 11
2. 호흡법의 원리 13
3. 호흡법의 종류 14
1) 복식호흡 14
2) 흉식호흡 16
3) 견식호흡 16
4. 호흡 연습의 방법 16
Ⅲ. 발성법(發聲法) 및 공명법(共鳴法) 19
1. 발성기관 및 발성 작용 19
2. 공 명(共鳴) 21
3. 올바른 공명강을 만드는 방법 22
4. 음 색(音色) 24
Ⅳ. 올바른 발성을 위한 실제 25
1. 발성의 올바른 자세 25
2. 이탈리아의 전통적 발성 수칙 26
3. 레만(Lilly Lehmann)의 발성 감각도 30
4. 올바른 구음법(構音法) 31
5. 자음발음법 36
6. 정확한 딕션을 위한 모음발음기법 37
7. 정확한 딕션을 위한 자음발음기법 39
8. 코 열기(Wide Snuff)연습 40
9. 신체 정렬과 호흡 지탱 방법 41
1) 팔 돌리기 호흡(Circle Arm Breath)연습 41
2) 알렉산더 기법(Alexander Technique) 44
Ⅴ. 발성연습의 실제 48
1. 부드러운 발성 연습 48
2. 이음줄 연습 48
3. 스타카토 연습 49
4. 악센트 연습 50
5. 흉성 호흡조절을 위한 연습 51
6. 연구개를 강화시켜 주기 위한 연습 51
7. 음역을 넓히고 소리가 앞으로 나오게 하는 연습 52
8. 코와 입의 공명강을 강화하기 위한 연습 52
Ⅵ. 결 론 53
참고문헌 56
5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Citation
강영숙. (2007). 올바른 發聲法 指導 方案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Music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